북한, 태국과 무승부…힘겹게 8강 합류

한국이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에서 아쉽게 이라크와 비겼지만 조 1위로 8강에 올랐다.

한국은 20일(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의 그랜드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라크와의 대회 C조 조별예선 최종 3차전에서 김현의 헤딩골로 앞서 나가다 경기 막판 동점골을 내줘 1-1로 비겼다.

이로써 한국은 2승 1무(승점 7점)로 이라크(2승 1무, 승점 7점)와 동률을 이뤘지만 골득실에서 +6을 기록, +3에 그친 이라크를 제치고 조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23일 오후 10시 30분 카타르SC 스타디움에서 D조 2위와 준결승 진출을 다툰다.

이미 8강 진출을 확정 지은 한국은 지난 16일 열렸던 예멘과의 조별예선 2차전의 선발명단과 비교해 총 7명을 바꿨다. 그동안 투입하지 않았던 선수들에게 출전 기회를 준 것이다.

한국은 초반부터 공 점유율을 높이면서 경기의 주도권을 잡았다. 좋은 흐름이던 전반 8분 코너킥 상황에서 이창민이 유인수의 패스를 받아 슈팅을 시도하면서 기선 제압에 나섰다.

계속해서 경기를 주도하던 한국은 전반 22분 선제 득점에 성공했다. 코너킥 상황에서 이창민의 크로스를 김현이 헤딩 슈팅으로 연결해 골을 터뜨렸다.

이후에도 한국은 짧고 긴 패스를 앞세워 경기를 주도했다. 하지만 이영재, 김승준, 김현의 슈팅이 번번이 골문을 벗어나면서 추가 득점을 올리지 못하고 전반전을 마쳤다.

한국은 후반전 시작과 함께 이창민을 빼고 문창진을 투입하면서 더욱 공격력을 강화했다. 후반 13분에는 권창훈까지 투입하면서 중원을 강화, 추가골을 노렸다.

그러나 오히려 한국은 강한 공세를 펼친 이라크의 공격을 막아내는데 급급했다. 한국은 골키퍼 김동준의 선방으로 실점 위기를 넘겼다.

이라크의 공세에 시달리던 한국은 경기 종료 직전 아쉽게 동점골을 내줬다. 이라크의 모하나드 압둘라힘이 오른쪽 측면 돌파 후 연결한 크로스를 아흐메드 후세인이 발을 갖다대면서 골을 성공시켜 동점을 만들었다.

결국 한국은 경기 막판 내준 동점골로 인해 다 잡았던 승리를 놓치고 무승부에 그치는 아쉬움을 남겼다.

같은 시간 카타르 SC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즈베키스탄과 예멘의 경기는 우즈베키스탄의 3-1 승리로 끝났다.

이로써 우즈베키스탄은 1승 2패(승점 3점)로 조 3위, 예멘은 3패(승점 0점)로 조 4위에 그치면서 대회를 마쳤다.

B조의 북한은 조 2위로 8강에 진출했다.

북한은 도하의 그랜드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벌어진 태국과의 3차전에서 2-2로 비겼다.

이날 무승부로 북한은 2무 1패(승점 2점)가 되면서 사우디아라비아, 태국과 승점에서 동률을 이뤘다. 이들 가운데 태국은 골득실에서 –4로 골득실 –1을 기록한 북한과 사우디아라비아에게 뒤져 4위가 됐다. 북한과 사우디아라비아는 다득점에서도 나란히 5골을 기록해 동률을 이뤘다.

AFC 규정에 따르면 이럴 경우 승점이 같은 팀끼리의 경기에서 다득점을 한 팀이 순위가 높다. 이에 따라 사우디아라비아와 태국을 상대로 5골을 넣은 북한이 북한, 태국을 상대로 4득점에 그친 사우디아라비아를 제치고 조 2위를 차지했다.

조별예선 통과 여부가 달렸던 경기인 만큼 팽팽했다. 북한이 전반 17분 김용일이 선제골로 앞서 나갔다. 하지만 태국은 쉽게 무너지지 않았다. 전반 30분 나루바딘의 동점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북한은 전반 44분 윤일광의 골로 다시 앞서 나갔으나 후반 33분 태국의 차나팁에게 다시 동점골을 허용했다.

같은 시간 카타르SC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경기에서는 일본이 2-1로 이기면서 3전 전승, B조 1위로 조별예선을 마쳤다.

일본은 전반 32분 료타 오시마가 선제골을 넣은 뒤 후반 8분 이데구치 요스케가 추가골을 넣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후반 12분 압둘라 마두가 한 골을 넣었지만 추가 득점에 실패, 예선 탈락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