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은 16일 당 중앙위원회를 열어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혁신안 부결시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선언한 문재인 대표는 재신임 첫 관문을 우여곡절 끝에 넘게 됐다.

앞으로 문재인 대표가 추석 전에 재신임 투표를 강행할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새정치연합 중앙위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지도체제 변경 등에 관한 당헌 개정안'과 '공천 관련 당헌 개정안'을 각각 차례로 상정해 가결 처리했다.

이날 회의에는 재적위원 576명 가운데 과반(289명)이 넘는 400여명이 참석했다. 표결은 찬반을 박수로 묻는 형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혁신안 처리에 반대하며 무기명 투표를 요구한 비주류 위원들은 첫 안건 표결에 앞서 집단 퇴장했지만 표결 정족수가 미달되지는 않았다.

문 대표는 표결에 앞선 인사말에서 "혁신안을 계파적인 관점으로 보지 말아주길 간곡히 호소한다. 혁신에 무슨 주류 비주류가 있겠느냐"며 "더 근본적인 혁신도 해야 한다. 좋은 인재들을 많이 영입해야 한다. 그리해서 총선 승리를 향해 매진해 나가야 한다. 희망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비주류를 대변해온 이종걸 원내대표는 두 번째 공천 표결에 앞서 "혁신안이 국민에게 울림이 없다는 부분을 걱정한다"며 "대표가 주관하는 당 통합기구를 만들어 달라"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