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고위 당국자 접촉을 통해 군사적 긴장 완화와 향후 남북대화 및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추진에 25일 전격 합의함에 따라 합의 이행을 위한 정부 차원의 후속조치도 발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 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영상 국무회의에서 "이제 정부는 이번 (남북간) 합의내용이 구체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야겠다"고 말했다.

가장 시급한 현안은 비무장지대(DMZ) 일대 군사적 긴장 해소를 위한 남북의 합의 이행 조치다.

군은 이번 접촉에서의 합의대로 이날 정오를 기해 지난 10일부터 진행해 온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중단했다.

전방지역 11곳에 설치된 대북 확성기는 이에 따라 별도의 북한의 '이상행동'이 발생하지 않는 한 방송이 잠정 중단됐다.

북한 역시 '준 전시상태'의 해제와 전개된 잠수함의 복귀 등 남북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를 이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추석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실무준비도 당장 이날부터 본격 진행된다.

대한적십자사(한적)는 이날부터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태스크 포스(TF)를 구성해 상봉 대상자 선정 등을 위한 실무작업에 착수했다.

정부 역시 9월초로 예정된 적십자 실무접촉을 위한 대북 제의 일정 등을 조율 중이다.

통상 남북 각기 100명씩 규모의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위해서는 한 달 가량의 일정이 필요한 만큼 9월27일로 다가온 추석에 맞춰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시일이 촉박한 것이 사실이다.

또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 및 생사확인, 서신 교환 등을 위한 논의도 이번 합의에 따라 연내 성사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산가족 상봉 못지 않게 시급하게 추진돼야 하는 것은 남북 당국간 회담의 정례화 및 채널의 다각화다.

남북은 이번 공동보도문에서 1항으로 서울 또는 평양에서 빠른 시일 내에 당국 회담을 개최키로 합의해 남북 모두 조만간 구체적인 논의를 개시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유력한 첫 당국회담은 장관급 회담이 될 것이 유력해 보인다.

이번 고위 당국자 접촉을 통해 사실상 남북의 '통(통일부)-통(통일전선부)라인'도 회복됐다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남북이 합의 후 첫 당국회담으로 이 채널을 가동할지 여부도 주목된다.

또 이번 고위급 접촉이 남북 간 군사적 대치로 인해 추진된 것인만큼 남북 장성급 회담도 열려 전방지역에서의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추가적 조치도 논의할 수 있을 것으로 봉니다.

또 정부가 추진중인 산림 및 농업 등의 대북 협력사업 추진 차원에서 유관부처 간 남북 대화도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장관급 회담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경우 남북은 향후 위로는 총리급 회담, 아래로는 각 급의 실무회담 등을 상시적으로 개최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상당수 전문가들은 이번 고위급 접촉에서의 합의 추동력을 살리기 위해 연내 첫 장관급 회담 및 장성급 회담이 성사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한다.

민간 교류 확대를 위한 후속조치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비록 정부가 이번 접촉에서 5·24조치의 해제 문제와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에 대해 특별한 논의를 하진 않았다고 밝혔으나 민간 교류 확대 문제는 두 가지 사안과 직결되는 것이 사실이다.

또 정부가 이미 제한적으로나마 사회문화 및 비정치적 성격의 민간 교류를 허용하고 있는 만큼 교류에 있어 앞으로 남은 가장 큰 과제가 이 두 가지 문제인 것도 분명하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정부가 추가적인 대화를 통해 5·24조치와 금강산 문제에 대해 어떤 해법을 풀어낼지가 주목된다.

북한 역시 5·24조치와 금강산 문제를 남북 대화 의제로 상정하려는 시도를 꾸준히 보여온 바 있어 남북은 결국 이 문제를 두고 공식적인 대화 채널을 가동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