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제시한 대북 확성기 철수의 최후통첩 시간이 다가오면서 남북 간 '무력충돌'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남북은 22일 오후 6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2+2' 고위급 접촉을 갖기로 합의했다.

김규현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남과 북은 현재 진행되고 남북 상황과 관련해 우리시간 오늘 오후 6시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우리 측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장관, 북측 황병서 총정치국장, 김양건 당 대남비서와 접촉을 갖기로 오늘 오후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북은 어제 오후 4시 김양건 당 비서명의 통지문을 통해 김관진 국가 안보실과 김양건 당비서와의 접촉을 제의해 왔다"면서 "이에 대해 우리 측은 같은 날 오후 6시경 김관진 안보실장 명의로 김양건 당비서가 아닌 황 총정치국장이 접촉에 나오라는 수정통지문 보냈다"고 했다.

이어 "이러한 우리 측 수정제안에 대해 북측은 오늘 오전 9시30분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김양건 당비서가 나오겠다고 하면서 김관진 안보실장과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나올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측 이러한 북측의견을 받아들여 오늘 오후 6시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북측과의 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했고 북측이 이를 수용했다"고 합의 경위를 설명했다.

이날 북한이 제시한 시한인 오후 5시를 넘겨 한 시간 뒤인 남북간 2+2 고위급 접촉이 열림에 따라 '일촉즉발'의 물리적 충돌의 위기를 넘기게 됐다. /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