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광복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북측의 비무장지대(DMZ) '지뢰 도발'과 관련해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면서도 북측과의 대화와 협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또한 전날(14일)에 있었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전후 70주년 담화'에 대해선 아쉽지만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의지를 밝히며 앞으로의 행동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문화화회관에서 열린 광복70주년 경축식에 참석, 경축사를 통해 "불굴의 의지로 창조의 역사, 기적의 역사를 써온 우리 국민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대장정'에 나서고자 한다"면서 창조경제, 문화융성, 4대구조개혁, 대북관계, 대일관계 등을 차례로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중단 없는 혁신으로 지속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고 확고한 원칙과 유연한 대응으로 통일시대의 문을 열어나가겠다"면서 "대한민국 '100년의 기적'을 완성하고 한반도 통일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국민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대북(對北) 메시지를 통해 최근 발생한 북측의 DMZ 도발에 대해 단호한 대응을 천명하면서도 "북한이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민생향상과 결제발전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강경대응·대화협력의 투트랙(two-track) 정책기조를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엔 DMZ(비무장지대) 지뢰 도발로 정전협정과 남북 간 불가침 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하고, 광복 70주년을 기리는 겨레의 염원을 짓밟았다.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위를 위협하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며 북한의 도발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도 "DMZ 도발을 겪으면서 DMZ에 새로운 평화지대를 조성하는 게 얼마나 절실한 일인지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면서 "남북한의 젊은이들이 서로 총부리를 겨누며 역설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중무장되어 있는 DMZ에 하루속히 평화의 씨앗을 심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산가족문제와 관련해선 "우린 6만여명의 남한 이산가족 명단을 북한 측에 일괄 전달할 것"이라며 "북한도 이에 동참해 남북 이산가족 명단교환을 연내에 실현할 수 있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북측에 보건·위생·수자원·산림관리·문화체육교류 등을 강조하며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언급한 민생·환경·문화의 3대 통로를 통한 협력을 거듭 촉구했다.

박 대통령은 "우리 민족이 다시 하나가 되면, 희망과 기적의 또 다른 역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서 "'한강의 기적'을 넘어 '한반도의 기적'을 이뤄낼 수 있다"고 밝혔다.

대일(對日) 메시지와 관련, 박 대통령은 이른바 '아베 담화' 내용에 대해 실망감을 나타내면서도 '앞으로의 행동'이 중요하다면서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아베 총리는 전날 담화에서 일본의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해 역대내각이 사죄와 반성을 표명했다면서 '과거형·3인칭 사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그러한 점에서 어제 있었던 아베 총리의 전후 70주년 담화는 우리로서는 아쉬운 부분이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역사는 가린다고 되는 것도 아니고 살아있는 산증인들의 증언으로 살아있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일본의 침략과 식민지 지배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 국민들에게 많은 손해와 고통을 준 점과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고통을 준 데 대한 사죄와 반성을 근간으로 한 역대 내각의 입장이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국제사회에 분명하게 밝힌 점을 주목한다"고 밝혀 한일관계 개선의 여지를 남겼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일본은 이웃국가로써 열린마음으로 동북아평화를 나눌 수 있는 대열에 나오길 진심으로 기대한다"면서 "일본 정부는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는 공언을 일관되고 성의있는 행동으로 뒷받침하여, 이웃나라와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선 "일본이 조속히 합당하게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