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번 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의 사실상 '종식'을 선언한다.

26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28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와 국무회의를 열어 그동안의 '메르스 사태' 진행경과를 평가한 뒤 관련 후속조치 등 정부 입장을 담은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내일(27일) 새벽 0시를 기해 메르스 증상으로 자가 격리됐던 마지막 환자가 격리에서 해제된다"면서 "이에 정부는 다음날(28일) 총리 주재 범정부 대책회의를 통해 현재의 메르스 대응체계를 계속 유지할 지 여부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신규 환자는 지난 6일 이후 3주째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사망자 역시 12일 이후 2주째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또 현재 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12명의 환자 가운데 유전자 검사에서 메르스 양성 보이고 있는 사람은 1명에 불과하다.

이와 관련, 정부는 '더 이상 메르스가 확산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 '이제 메르스 사태 이전의 일상생활로 돌아가 달라'는 등의 내용을 담은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사실상 메르스 종식을 선언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세계보건기구(WHO) 권고에 따른 공식적인 '메르스 종식' 선언까진 좀 더 시간이 걸리겠지만, 그때까지 가만히 있기엔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크다"면서 "'이젠 다시 뛸 준비를 해야 한다'는 '워밍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경기 보강과 메르스·가뭄 피해 지원 등을 마련한 추가경정예산(추경)도 지난 24일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29일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 직후 열리는 황 총리 주재 국무회의를 통해 의결하고 그 조기 집행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할 때부터 조기 집행 사업을 미리 정하는 등 사전준비를 해왔다"며 "이르면 이달 중, 늦어도 다음 달 초부턴 추경 예산이 집행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