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5일 메르스 대응 현장인 국림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의료진들을 격려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은 8일 "전문가 중심으로 즉각 대응팀을 만들어 여기에 전권을 줘서 신속하게 앞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내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 설치된 '범정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대책지원본부'를 전격 방문한 자리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방역대책 본부에서 전문가들이 전권을 부여받을 필요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먼저 "현재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당국과 관련 부처, 지자체와 민간전문가, 자가 격리된 국민들 자발적 협조까지 전 국가적으로 총력 대응 중에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현재 방역의 핵심은 감염 경로를 완전하게 파악하는 것, 그리고 그 연결 고리를 완벽하게 단절하는 것, 그리고 추가적인 접촉을 차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면서 "근데 이것이 계속 변하는 상황에 있기 때문에 여기에 맞춰서 신속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 중심으로 즉각 대응팀을 만들어 여기에 전권을 줘 가지고 신속하게 앞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또한 메르스 발생 이후 처음으로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메르스로 인해서 소비라든가 관광 등 내수가 급격하게 위축이 돼서 (메르스가) 경제활동에 미치는 파급 영향도 간과할 문제가 아니다"면서 "메르스 사태는 방역 측면에서 바이러스를 축출하는 게 목표이지만, 이런 경제적인 면에서의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고 이겨내는 것도 메르스 사태의 완전 종식이라 할 수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팀을 중심으로 해서 그 영향 면밀하게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지금 확실한 접촉 차단을 위해 자가 격리자에 대해서 1대1 전담제를 실시하는데, 일부에서는 이게 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행자부는 지자체와 협력해서 현장에서 어떻게 이뤄지는 지 철저하게 점검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방역 뿐 아니라 지원 대책도 "범국가적으로, 범정부적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범정부 메르스 대책지원본부를 운영하고 있다면서 △일일생계자가 자가 격리자가 될 경우, 생활지원 대책, △어린이집에 11일 이상 결석을 했을 때 국고지원금이 축소·중단에 대한 대책, △학교 수업과 수업 손실에 대한 대책 등에 대해 부처간 신속한 협업을 강조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협조와 중앙정부 방역당국과 지자체 방역대책본부 간의 협력을 강조하면서 "안전처와 행자부를 중심으로 메르스 대책지원본부가 매개 역할을 잘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의 메르스 대응 관련 현장 방문은 지난 5일 메르스 확진환자들이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을 찾은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이날 박 대통령의 범정부 메르스 대책지원본부 상황실 방문에는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이, 민간 방역전문가로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최보율 한양대 예방의학교실 교수, 이종구 서울대 대외정책 실장 등이 함께했다.

청와대측에선 이병기 비서실장, 현정택 정책조정·최원영 고용복지·안종범 경제·김성우 홍보수석 등이 배석했다.

청와대에 따르면박인용 안전처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범정부 메르스 대책지원본부'엔 안전처와 교육부, 외교부, 국방부, 행정자치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경찰청 등이 참여하며 복지부 산하에 설치된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와는 별도로 운영된다. / 뉴스1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1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