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으로 학업 및 성적-교우관계 등 꼽아

중학생 10명 중 3명 이상이 현재 중2병을 겪고 있거나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출판 전문기업 좋은책신사고(대표 홍범준)가 지난 12~23일 중등 회원 426명을 대상으로 최근 사회 문제로 떠오른 중2병 관련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38%가 현재 중2병을 겪고 있거나 과거 겪은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중2병은 중학교 2학년 또래의 청소년들이 자아형성 과정에서 겪는 혼란과 불만, 반항적인 심리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북한이 남침을 못하는 이유 중 하나가 ‘중2가 무서워서’라는 우스갯소리가 나돌고 학교에서도 중2 담임은 기피할 정도로 한국 사회에서 중2병이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중2병을 겪고 있다고 대답한 회원 중에 중2병의 원인을 묻는 질문에는 학업 및 성적 때문이라는 답변이 37%로 가장 높았으며 교우관계(33%), 부모님과의 불화 등 가정문제(18.5%)가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중2병을 극복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43.8%가 가족 및 친구 간의 배려와 존중이 필요하다고 꼽았으며 두 번째로 혼자서 시간을 가지고 해결해야 한다는 답변(23.4%)이 많아 눈길을 끌었다. 세 번째로는 음악이나 운동 등 취미생활을 갖는 것이 좋다는 답변(23.4%)이 많았다.

좋은책신사고에서 학부모 멘토링을 담당하고 있는 심리상담센터 ‘함께’ 윤영 소장은 “중학교 2학년은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청소년 시기가 가장 잘 드러나는 시기일 뿐 아니라, 본격적으로 학업 스트레스를 받는 시기”라며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다 그렇다고 가볍게 여길 것이 아니라 부모가 옆에서 잘 관찰하면서 대화를 시도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청소년들은 자기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성향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해결책으로 부모님이나 선생님 아니면 친구한테라도 자신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대희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