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P&S 이어 건설까지 압수수색…그룹 정조준

▲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 (사진=뉴스1)

포스코가 최근 연이어 불거진 계열사 비리와 함께 검찰 조사로 전전긍긍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비자금 조성의혹으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고, 포스코P&S도 역외 탈세 관련 검찰 조사가 시작 된 것으로 알려져 향후 그룹 전체로 확대될 조짐도 보이고 있다.

○ 포스코건설 ‘100억대 비자금 조성혐의’ 검찰 압수수색

13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포스코건설을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인천 송도에 있는 포스코건설 본사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해외 건설사업 관련 내부자료와 회계장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포스코건설은 베트남 지역 건설 사업을 책임지던 임직원들이 현지 하도급 업체에 지급하는 대금을 부풀리는 방법으로 1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자체 감사에서 이 같은 비리를 적발하고 징계조치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황태현 사장에게 보고됐지만 황 사장이 지난해 8월 두 임원을 인사조치하는 선에서 사건을 봉합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건 은폐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는 상황이다.

○ 포스코P&S 역외탈세 혐의 검찰 조사 착수…그룹 전반 확대 가능성

또한 포스코건설 조사에 나선 특수2부에서 포스코P&S에 대한 고발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번 검찰 수사가 포스코 그룹 전반으로 확대될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지난해 국세청이 고발한 포스코P&S의 ‘역외탈세’ 혐의에 초점이 맞춰 진행 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국세청은 포스코P&S에 대한 세무조사 과정에서 역외탈세 의심 사례를 적발하고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포스코P&S는 포스코그룹 계열 회사로 철강소재와 알루미늄 등 비철소재를 여러 형태로 가공해서 국내외로 판매하는 가공 판매 전문회사다.

관련 업계에서는 이들 계열사들이 모기업인 포스코와의 거래로 매출이 발생한다는 점 또한 포스코가 이같은 비리 사실을 알고도 은폐하려고 했던 점 등을 들어 이번 검찰 수사가 포스코로 확대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미래경제 / 한우영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