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집권 자민당이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河野)담화를 대체하는 방안을 정부에 공식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이 고도담화를 사실상 폐기, 무력화 하려는 의도다.

22일 요미우리(讀賣) 신문에 따르면, 일본 자민당은 2차대전 종전 70년이 되는 내년 고노 담화를 대체할 새로운 관방장관 담화를 발표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21일 결정했다.

자민당 정무조사회는 이날 고노 담화와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회의를 열어 일본 아사히(朝日) 신문이 종군위안부에 대한 기사의 잘못을 인정하고 기사 일부를 철회함에 따라 고노 담화를 대체할 새 담화가 필요하다며 내년 새 담화를 발표할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고노 담화의 바탕이 된 아사히신문의 기사가 잘못이라는 것이 밝혀진 만큼 취소해야 한다", "정부에 철회를 요구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베 신조(安倍晉三) 총리가 고노 담화의 계승을 천명했기 때문에 새로운 관방장관 담화를 발표하도록 요청하는 것으로 결론 내려졌다.

지난 5일 아사히신문은 제주도에서 위안부를 강제 연행했다고 주장했던 요시다 세이지의 인터뷰 기사(1982년 게재)를 뒷받침할 만한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관련 기사를 오보로 인정하고 취소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이날 회의에서는 "허위 사실을 유포한 아사히신문을 제재해야 한다"는 비판과 기자회견에서 강제연행 사실이 있었다고 밝힌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관방장관(당시)의 책임도 물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자민당은 또 일본 정부가 사실 관계와 일본의 주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국내외에 알릴 것도 요구했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 4차 한일 국장국 협의를 앞두고 양국관계 개선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고노담화 훼손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혀왔다"면서 "또한 유엔, 미국 등 국제사회의 요구에도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미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경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