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팀 한우영 기자
산업경제팀 한우영 기자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 취임이후 탈원전 정책으로 벼랑끝으로 몰렸던 원전 업계가 기사회생의 기회를 맞았다. 최근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양국이 원전 수출에 서로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으면서다.

지난달 21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서 양국이 협력해 해외 원전시장에 진출한다는 원전수출 계획을 제시했다. 

양국 정상은 공동성명을 통해 "원전사업 공동참여를 포함해 해외 원전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 안보, 비확산 기준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공동성명과 함께 공개된 별도 문서에는 한미 양국이 원전 공급망을 함께 구성해 해외 원전시장에 공동참여하겠다는 약속도 담겼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6월 19일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원전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라며 "원전 중심의 발전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가겠다"고 공언하며 탈원전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하지만 한·미 정상회담 이후 탈원전 정책에 회의론이 고개를 들면서 정책 전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최근 글로벌 탈탄소 움직임이 본격화 되면서 원전의 필요성이 다시 대두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소다.

이에 따라 정부의 눈치를 보며 4년간 진행이 어려웠던 원전 수출도 재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형 원전 프로젝트는 다른 해외 건설 사업과 달리 기업 간 경쟁이 아니라 국가 간 경쟁이다. 한국 역시 한수원을 중심으로 팀코리아를 구축해 입찰에 대응하고 있다.

미국·중국·러시아·프랑스 등이 주요 경쟁 상대다. 미국과 한국이 손잡으면 중국 등 다른 경쟁 국가보다 수주전에서 우월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문재인 대통령이 자신의 정책 기조인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더 이상 막무가내식 추진은 사실상 어려워진 상태다.

한때 원전 수출 강국으로 위상을 높였던 대한민국 원전 업계가 다시금 부활의 날갯짓을 할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산업경제부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