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K 이어 포스코도 도입…현대차 새 노조도 4일제 도입 요구

주요 그룹들이 직ㅇ너들의 업무 만족성을 높이기 위한 격주 4일제 도입에 나서고 있다. [CG=연합뉴스] ⓜ
주요 그룹들이 직ㅇ너들의 업무 만족성을 높이기 위한 격주 4일제 도입에 나서고 있다. [CG=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주요그룹들이 격주 4일제 근무 도입에 나서고 있다. 최근 젊은 직원들이 목소리를 반영해 일과 삶의 균형을 확대하면서 업무만족도를 높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포스코는 상주 사무직을 대상으로 '격주 주 4일제형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시행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시행 일자는 이달 22일이고, 첫 격주 금요일 휴무는 다음달 2일이다. 이미 다른 주요 기업들에선 격주 4일제 근무가 도입된 바 있지만 철강업계에선 최초다.

그동안 포스코는 1개월 이내의 단위기간을 정하고, 주 평균 40시간 이내에서 출퇴근 시간을 자율적으로 정해 근무해왔다. 단 하루 4시간의 '필수 근무'를 둬 주 5일 출근하게끔 했다.

여기서 격주 금요일에 한해 4시간의 '필수 근무'를 없앤 게 새 제도의 핵심이다. 예컨대 '격주 주 4일제'를 사용하는 경우 2주 단위 평균 주 40시간 내의 근로시간은 유지하면서 첫 주는 '주 5일', 다음 주는 '주 4일'을 근무할 수 있다. 

포스코 노사가 지난해 11월 임단협을 통해 '격주 주 4일 근무제'에 합의한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사측이 먼저 제안한 내용으로, 노 측이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은 직원들이 격주마다 생기는 연휴를 활용해 휴식을 취하고, 다양한 자기계발 활동을 펼치면, 업무 집중도와 창의성·생산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고 한다. '자율과 책임' 중심의 일하는 방식을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다른 대기업들도 이와 비슷한 부분적 주 4일제 도입을 이미 시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월 1회 주 4일 근무제를 도입했다. 필수 근무시간을 채우면 월급날(매달 21일)이 속한 주 금요일을 쉴 수 있다. SK그룹 일부 계열사들은 '해피프라이데이'를 도입했다. SK텔레콤과 SK㈜는 한 달에 2번 금요일에 쉬는 근무제를 채택했다. SK하이닉스는 월 1회 주 4일제를 하고 있다.

이밖에도 카카오, CJ ENM, 우아한형제들, 여기어때컴퍼니 등이 부분적 주 4일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상태다. 

현대차도 경우 지난달 들어선 새 노조 집행부가 '주 4일 근무제 도입'을 내세우고 있다.

다만 '주 4일제' 실험에 생산직은 포함되지 않는다. 포스코의 경우 포항·광양제철소 고로의 생산직은 기존 4조 2교대 근무 형태를 유지한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제도도 교대근무를 하는 생산직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대기업 #격주 4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