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현 사장 주재 긴급 임원회의…경영 정상화 결의 다져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사진=삼성전자] ⓜ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 [사진=삼성전자]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메모리반도체 업황 악화로 지난해 최대 적자를 기록한 삼성전자가 반도체 부문 임원들이 올해 연봉을 동결하기로 했다.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지난 17일 오후 경계현 DS부문장(사장) 주재로 긴급 임원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결정했다.

반도체 수요 부족이라는 업황을 탓하기보다는 임원들이 먼저 비상한 각오로 정신을 재무장해 올해 위기 극복을 해내자는 결의의 표현이라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경 사장을 비롯한 사업부장들과 임원들은 경영 실적 악화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과 솔선수범이 절실한 시점이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회의에 참석한 임원들은 인공지능(AI) 혁명 시대의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철저하고 과감한 내부 혁신과 허리띠를 졸라매는 간절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임원들은 이날 회의에서 조속한 경쟁력 확보와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결의를 다졌다.

글로벌 경쟁이 격화하고 후발 기업이 약진하는 등 경영 환경을 낙관할 수 없는 위기 상황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삼성전자 DS부문은 지난해 연간 매출에서 인텔에 다시 1위 자리를 내줬으며, AI 확산으로 주목받고 있는  BM, DDR5 등 고성능 D램 분야에서도 2위 SK하이닉스에 밀리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편 삼성전자 임원들의 임금동결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리먼 브러더스 사태로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은 이듬해인 2009년과 실적 악화를 겪었던 2015년에 임원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임금도 동결하는 비상경영을 실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