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저화질도 선명한 8K로 전환…LG, 투명 OLED TV 세계 첫 공개

차세대 AI 프로세서 'NQ8 AI 3세대'를 탑재한 2024년형 삼성 Neo QLED 8K. [사진=삼성전자] ⓜ
차세대 AI 프로세서 'NQ8 AI 3세대'를 탑재한 2024년형 삼성 Neo QLED 8K. [사진=삼성전자]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9일(현지 시간) 공식 개막하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가전업계의 양대 산맥인 삼성전자와 LG전자가 'AI' 와 '투명 스크린'으로 맞대결을 펼친다.

삼성전자는 'CES 2024' 개막에 앞서 7일(미국 현지시간) 진행한 '삼성 퍼스트 룩 2024(Samsung First Look 2024)' 행사에서 차세대 AI 프로세서를 공개하며, 'AI 스크린 시대'의 포문을 열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용석우 사장은 "삼성 AI 스크린은 가정의 중심에서 집안의 모든 기기들을 연결·제어하는 'AI 홈 디바이스'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는 'AI 스크린 시대'를 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AI 스크린은 선명하지 않은 화질을 수신해도 현실과 최대한 비슷한 화질로 개선해주는 기능이 핵심이다.  

삼성은 차세대 AI 프로세서 'NQ8 AI 3세대'와 이를 탑재한 '2024년형 네오(Neo) 퀀텀닷발광다이오드(QLED) 8K TV'를 선보였다. 앞선 모델보다 8배 많은 512개의 뉴럴 네트워크와 두 배 빠른 신경망처리장치(NPU)를 갖춰, 저화질 콘텐츠를 받아도 8K 화질로 선명하게 바꿔 준다.

LG전자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T'는 자발광(Self-Lit) 올레드 TV로서의 뛰어난 화질은 그대로 유지하는 한편, 스크린 너머를 볼 수 있는 투명 올레드와 무선 AV송‧수신 기술을 모두 더해 TV로 즐기는 시청 경험을 새롭게 정의한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가 CES 2024 부스에 전시된 모습. [사진=LG전자] ⓜ
LG 시그니처 올레드 T가 CES 2024 부스에 전시된 모습. [사진=LG전자] ⓜ

이 제품은 전원을 껐을 때 투명한 유리처럼 스크린 너머를 볼 수 있어 개방감은 물론 주변 인테리어와 조화도 뛰어나다. 검은 TV 화면이 집안 인테리어를 저해한다고 느끼는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를 해결한다.

이 제품은 무선 AV송‧수신 기술로 투명 스크린 주변에 전원 외 모든 선(線)을 없애 한 차원 높은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설치 장소의 제약을 줄인다. 이로써 거실 창 앞, 거실과 주방 사이 등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TV를 자유롭게 설치 가능하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는 '투명 모드'와 '블랙 스크린 모드' 두 가지 화면 모드를 통해 맞춤형 시청경험을 제공한다.

'투명 모드'는 다른 TV에서 느끼지 못한 입체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물고기가 헤엄치는 미디어아트를 감상하면, 스크린 뒤 공간과 콘텐츠가 겹쳐 보여 마치 내 공간 안에서 물고기가 실제로 유영하는 듯한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블랙 스크린 모드'에서는 77형‧4K 해상도 올레드의 우수한 화질로 영화, 게임 등을 즐길 수 있다. 리모컨으로 간편하게 화면 모드를 바꿀 수 있다.

LG 시그니처 올레드 T는 연내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은 "세계 최초 무선 투명 올레드 TV는 고객의 스크린 경험을 새롭게 정의한 제품"이라며 "TV의 한계를 뛰어넘어 세상에 없던 고객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키워드

Tags #삼성전자 #LG전자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