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판매 3년5개월래 최대폭 감소
글로벌 고금리·고유가에 내수 타격 불가피

고금리에 고물가 등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소매판매액이 크게 줄어 하반기 소비 위축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자료사진=연합뉴스] ⓜ
고금리에 고물가 등 경기침체가 이어지면서 소매판매액이 크게 줄어 하반기 소비 위축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자료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고금리와 고물가 속에 내수소비도 침체된 모습이다. 소매판매액은 큰 폭으로 감소하고 숙박·음식점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생산 역시 1년 전보다 크게 줄었다.

가계부채가 늘고 있는 가운데 고금리·고유가에 따른 대외 악재도 가계의 소비여력을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꼽힌다. 가계의 구매력 감소에 따른 소비 위축이 본격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따르면 대표적인 소비 지표인 소매판매액 지수(계절조정)는 지난 8월 기준 102.6으로 지난해 8월 108.2와 비교하면 5.2% 줄어든 수치다.

코로나19가 본격화했던 지난 2020년 3월(-7.1%) 이후 3년5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이다.

소매판매액 지수는 개인·소비용 상품을 판매하는 2700개 기업의 판매액을 조사한 결과로 물가 요인을 제거한 경상 판매액 불변금액에서 계절·명절·조업일수 변수까지 제외한 수치다. 계절적 요인과 물가상승률이 모두 제거된 만큼 경제주체들의 실질적인 재화 소비 수준으로 볼 수 있다.

가장 감소폭이 큰 부문은 준내구재(의복·신발·가방 등 1년 이상 사용할 수 있으나 상대적으로 저가 상품)로 1년 전과 비교하면 7.6%나 급감했다. 특히 의복의 판매액 감소폭이 가장 컸다.

비내구재 가운데서는 음식료품의 소비 감소가 두드러진 가운데 8월 음식료품 소매판매액 지수는 95.1로 1년 전보다 8.3% 줄었다.

소매판매액 지수 증감률 추이. / 자료 : 통계청. [그래픽=연합뉴스]
소매판매액 지수 증감률 추이. / 자료 : 통계청. [그래픽=연합뉴스]

음식점 포함 소매판매액 지수(불변지수) 역시 5.1% 감소했는데 2021년 1월 7.5% 감소한 이후 2년 7개월 만에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소비를 가늠할 수 있는 또 다른 지표인 ‘서비스업 생산지수’(계절조정)는 8월 115.6으로 1년 전보다 1.7% 올랐다.

다만 소비 심리와 연관성이 높은 숙박·음식점업은 4.4%, 도매·소매업은 3.6% 각각 줄었다. 휴가철 소비가 늘어나는 예술·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 소비도 0.7% 감소했다.

소비 둔화 흐름은 2분기 지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은행의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자료에 따르면 2분기 민간소비는 전분기보다 0.1% 줄었다.

민간소비 증가율은 작년 4분기 -0.5%에서 올해 1분기(0.6%) 반등했지만 두 분기 연속 성장을 하지는 못했다.

아울러 7∼8월 통계치를 보면 하반기에도 민간소비가 반등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여기에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고금리 장기화’ 시사에 다시 오름세를 보이는 국제유가 흐름 등 대외악재들도 국내소비의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