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 영업이익, 작년보다 90% 감소할 듯
6월 정제마진 작년의 5분의 1

지난해 고유가 수혜로 역대급 실적을 올렸던 정유사들이 올해 수요 위축과 정제마진하락으로 실적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PG=연합뉴스] ⓜ
지난해 고유가 수혜로 역대급 실적을 올렸던 정유사들이 올해 수요 위축과 정제마진하락으로 실적하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PG=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던 정유업계가 올해 글로벌 경기침체와 이에 따른 수요 위축 영향으로 실적이 크게 하락할 전망이다. 

9일 최근 증권사들이 전망한 실적추정치(컨센서스)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의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 추정치는 2985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87.2% 급감할 전망이다. 전 분기(3750억원)와 비교해도 20.4%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에쓰오일의 2분기 영업이익은 작년 동기보다 95.6% 급감한 759억원으로 추정된다. 전 분기(5157억원) 대비로는 85.3% 감소한 수준이다.

비상장사인 GS칼텍스와 HD현대오일뱅크도 부진한 실적이 예상된다.

특히 지난해 고유가에 따른 정제마진 상승으로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던 만큼 전년대비 실적은 크게 하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유가 상황도 좋지 않다. 지난해 6월 배럴당 113달러를 기록했던 두바이유 가격은 올해 들어서는 70∼80달러대에 머물고 있다.

유가 하락으로 재고자산 평가 손실 규모가 늘고, 경기 둔화로 석유 제품 수요가 줄면서 수익성 지표인 정제마진도 뚝뚝 떨어졌다.

정제마진이란 휘발유, 경유 등 최종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를 포함한 원료비를 뺀 것을 말한다.

정제마진은 보통 4∼5달러를 이익의 마지노선으로 본다. 4∼5달러 이상이면 수익, 그 이하면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다.

올해 1월에 13.5달러까지 올랐던 정제마진은 2월과 3월 7달러대를 유지하다 4월 들어 2달러대까지 떨어졌다. 5월과 6월에는 줄곧 4달러대에 머물렀다.

올해 6월 평균 정제마진은 4.6달러로 지난해 6월(24.5달러)과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이다.

정제마진 약세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석유제품 수요 감소 때문으로 보인다.

경기침체 장기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제마진 약세 흐름이 얼마나 이어질지 예상이 쉽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의 '원유 덤핑'도 악재다.

미국 등 서방의 제재로 수출길이 막힌 러시아는 중국과 인도 등에 헐값에 원유를 수출하고 있다.

이렇게 싸게 사들인 러시아산 원유로 만든 저렴한 석유제품이 국제시장에 풀리면서 국제 석유제품 가격을 끌어내리고 있다.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중동산 원유를 들여와 석유제품을 만든 뒤 수출하는 국내 정유업체 입장에서는 출혈 경쟁을 벌일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