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홍익표 원내대변인의 '귀태(鬼胎)' 발언으로 갑작스레 터진 '막말' 논란에 청와대가 '발끈'하고 나섰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과 아버지 박정희 전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에 청와대는 '국민을 모독하는 일'이라며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 상황이다.

더욱이 국정원 정치개입 논란 및 4대강 감사결과 등으로 정치권이 어수선한 상황이어서 이번 파문은 박 대통령과 야당의 대결국면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공식 브리핑을 갖고 "어제 홍 원내대변인 발언은 국회의원 개인의 자질을 의심하게 할 뿐만 아니라 국민을 대신하는 국회의원이 했다고는 볼 수 없을 정도의 폭언이고 망언이었다"며 "국민과 대통령께 정중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수석이 최근 기자들과 자주 만남을 갖기는 했지만 오전 이른 시각부터 공식 브리핑을 갖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앞서 이 수석은 전날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귀태' 발언 논란과 관련해 "요즘 가만히 보니 대선결과에 불복하고 막말을 하는 것이 특정 정당 내에서 거의 스타일이나 유행처럼 되고 있는 것 같다"며 불쾌감을 드러낸 바 있다.

그럼에도 이튿날 곧바로 브리핑을 통해 공식적으로 사과까지 요구하고 나선 것은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청와대의 입장을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이 수석 개인의 발언이 아닌 공식적인 사과 요구라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내용상으로도 홍 원내대변인의 이번 발언에 대한 청와대의 반감은 상당히 커 보인다.

이처럼 전날 터진 파문으로 청와대와 야권의 관계는 급속히 냉각될 것으로 보인다. 정권 출범 초 인사파동 속에 청와대와 야권이 서로 공방을 벌였지만 최근 지속된 국정원 정치개입 논란 등과 관련해 청와대는 다소 수세적인 입장을 보여오면서 전면전이 벌어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청와대가 이번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한 반면, 야권은 국정원 논란과 4대강 파문 등으로 여권에 대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양측의 관계가 쉽사리 나아질 것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여당에서도 이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에 보조를 맞춰 이미 협공에 나서는 모양새다.

청와대가 홍 원내대변인의 발언 문제를 박 대통령을 겨냥해온 야권 전반의 문제로 가져가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서 당분간 청와대와 야당의 전면전이 벌어질 우려도 있을 전망이다.

최강민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강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