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전문대학 대상 고용창출형 FTA 전문인력 양성

▲ 12일 서울세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FTA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관세청·교육부 업무협약서 체결식'에서 백운찬(앞 가운데) 관세청장과 나승일 교육부차관이 협약 체결 후 관세청·교육부 직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관세청 제공)
관세청(청장 백운찬)은 교육부(장관 서남수)와 서울본부세관에서 'FTA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FTA 전문인력이 부족해 FTA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함에 따라 관세청과 교육부가 협력을 통해 FTA 활용을 주도해나갈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것이다.

양기관은 이번 MOU를 바탕으로 특성화고·전문대학에 FTA 전문교육을 강화, 체계적으로 실무 전문가를 배출하는 한편 양성된 전문인력은 기업과의 고용매칭 지원까지 협업하게 된다.

협력의 일환으로 서울세관은 오는 22일부터 250명의 특성화고교생을 대상으로 원산지관리·증명·검증대응 등 FTA 전반에 걸친 실무교육을 제공하고 9월에 중소기업과의 고용매칭을 시행,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안정적으로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상업계 특성화고에 FTA 교육의 정규 과목화를 추진하고 전문대학에도 FTA 직업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기업현장의 실무자를 양성한다는 점에서 실습강화 등 산·학 연계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이를 통해 우수한 FTA 전문인력이 양성돼 산업 전반에 투입되면 우리기업의 FTA 활용역량을 제고함으로써 수출증대, 경제성장,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가진 부처간의 협업을 통해 중소·중견기업 수출경쟁력 강화, 고용률 70% 달성 등 관련 국정과제를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한 데 의의가 있다.

백운찬 관세청장은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관세청이 전문교육을 시행하고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취업을 매칭하는 사업을 시행한 결과 올해 38명의 취업이 성사되는 등 참여자들의 반응이 좋았다"고 언급했다.

백 청장은 이어 "앞으로도 교육부와의 협업을 통해 우수한 특성화고·전문대학 학생들이 FTA 활용 현장의 핵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FTA 교육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또 "특성화고 졸업자로서 관세청에 지난 2월 채용된 한 직원은 그 동안 재학 중에 관세분야를 접할 기회가 없었다"며 "앞으로 FTA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면 진로설정은 물론 졸업직후 실무 담당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앞으로 관세청과 교육부는 실무협의회를 구성, 협력과제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과제를 발굴해나갈 예정이다.

김석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