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대방‧우미‧제일건설도 경찰 조사 진행 중 

광주 광역시 중흥건설 본사. [사진=연합뉴스]
광주 광역시 중흥건설 본사.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계열사 명의로 공공택지 낙찰 확률을 높이는 이른바 '벌떼 입찰' 혐의로 중흥건설 대표 등 관계자들이 검찰로 송치됐다.

광주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공공택지 입찰에서 계열사를 동원해 낙찰률을 높인 혐의(업무방해)로 지난 6일 중흥건설 대표와 계열사 대표 등 2명을 검찰 송치(기소의견)했다고  밝혔다.

앞서 9월 국토부는 최근 3년간 LH 공공택지를 낙찰받은 101개사 133필지에 대한 점검을 진행한 이후 벌떼 입찰로 공공택지를 낙찰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건설사들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중흥건설은 지난해 10월 국토부의 수사의뢰로 제일건설, 호반건설, 대방건설, 우미건설 등과 함께 벌떼입찰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아왔다.

서울에 본사가 있는 호반·대방·우미 등은 서울경찰청이, 중흥·제일 등은 광주경찰청이 나눠 수사를 진행해 왔다.

벌떼입찰은 위장 계열사를 대거 입찰에 참여시켜 당첨확률을 높이는 방식으로 해당 문제는 이미 지난 2019년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바 있다.

현재 공공택지 공급은 한 건설사 당 하나의 필지로 하나의 입찰권만을 행사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이들 건설사는 다수의 계열사를 동원해 이 같은 방식으로 낙찰 확률을 높인 것이다.

벌떼입찰 논란은 원희룡 국토부 장관 취임이후 제재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다시 수면위로 올랐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