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수 총재 마지막 본회의 주재…금리 인상 당분간 없을 듯

▲ 김중수 한국은행총재가 13일 남대문로 한국은행에서 열린 3월 금융통화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2.5%로 유지하면서 10개월째 동결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3일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2.50%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했다. 이로써 지난해 5월 기준금리를 연 2.75%에서 2.50%로 내린 이후 10개월 연속 동결이다.

한은이 이달에도 기준금리를 유지한 것은 경기지표상 통화정책에 변화를 줄만한 뚜렷한 요인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달 말로 임기가 끝나는 김중수 한은 총재가 후임 총재에게 통화정책에 대한 부담을 주지 않으려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전문가들은 금통위가 이번 달에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세계 경제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양적완화 축소에 따른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 등 하방 위험이 높다는 판단에서다.

새 총재가 취임하더라도 당분간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란 게 이들의 중론이다.

박기홍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기준금리 인상은 경기 회복세에 탄력이 붙어야만 가능하다”며 “섣부른 인상을 경기를 식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박성욱 금융연구원 거시국제금융연구실장도 “새 총재가 오더라도 금통위 멤버 대부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한은의 정책 논리가 갑자기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며 “물가 오름세가 뚜렷해야 금리 인상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김중수 총재는 이날 마지막으로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하는 금통위 본회의를 주재했다. 지난 2010년 4월 취임해 이날 마지막 금통위를 주재한 김 총재는 4년간의 임기 동안 5차례의 기준금리 인상과 3번의 인하를 단행했다.

강건우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건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