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우리‧기업은행 등 도쿄지점 부당대출 여파…해외지점 관리실태 집중 점검

금융감독원이 국민‧우리‧기업은행 등 최근 도쿄지점 부당대출 정황이 잇따라 발견됨에 따라 국내 은행의 해외지점에 대해 관리실태를 집중 점검한다.

국민은행 뿐 아니라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의 도쿄지점에서도 부당대출 정황이 발견되면서, 해외지점의 관리에 전반적인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금감원 고위관계자는 12일 “(불법대출 등이) 의심가는 곳은 모두 정밀하게 들여다볼 것”이라며 “도쿄 뿐 아니라 해외에 진출한 해외지점을 전수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달 말부터 우리·기업은행 도쿄지점의 대출 적정성 여부와 내부통제 준수여부 등에 대한 검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는 지난달 이들 은행이 금감원에 제출한 자체점검 보고서를 토대로 진행되는 검사로, 이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은 도쿄지점에서 각각 600억원대, 100억원대의 부실대출을 발견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은행 도쿄지점장이었던 A씨가 리베이트 명목으로 60억원 가량을 받아 국내로 송금한 정황이 드러났고, 금감원이 이를 조사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송금된 돈 중에 생활비 등이 뒤섞여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불법 자금인지 분석해야 한다”며 “다른 은행도 정황이 포착되면 모두 검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현재 인력문제로 검사에 돌입하지 못한 신한은행에 대해서도 조만간 검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국민은행 도쿄지점의 불법대출에 관여한 전 도쿄지점장 B씨는 일본 현지인과 재일한인 업체들에게 대출관련 서류 등을 조작하는 수법으로 140억엔(한화 약 1500억원)을 불법대출 해준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강건우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건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