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통제시스템 및 채권관련 불건전 영업행위 집중 감독

금융감독원이 증권사의 불완전판매 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영업점에 대한 암행검사에 나선다.

금감원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들에게 이 같은 내용을 전달하는 ‘자본시장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현재 금융투자협회에 위탁해 이뤄지고 있는 증권사 영업점에 대해 올해부터는 금감원이 암행검사를 실시하는 등 직권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해 발생한 동양사태의 원인이 된 특정금전신탁·비우량회사채 등 불완전판매 가능성이 높은 부문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현장점검이 이뤄진다.

또한 매년 발생하는 파생상품 매매주문 실수 등을 방지하기 위한 증권사의 내부통제시스템과 채권관련 불건전 영업행위 등 불합리한 관행이 존재하는 부문에 대해 검사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다만 금감원은 현안중심의 테마검사로 검사체계를 개편해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금융투자회사가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자정노력을 유도할 예정이다.

금융투자상품 투자위험지도 마련·판매실명제 도입·판매후 확인절차 의무화 등 동양사태 이후 마련한 금융소비자보호 대책 등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관리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주채무계열 미지정 기업 중 금융기관 대출이나 시장성 차입금이 과다한 기업집단에 대한 공시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강건우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건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