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내이사, 배당 등 주요 안건 모두 사측 승리
박철완 상무 사내이사 진입 실패

조카 박철완 상무와 경영권 분쟁을 벌였던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주총에서 완승했다. [사진=연합뉴스] ⓜ
조카 박철완 상무와 경영권 분쟁을 벌였던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이 주총에서 완승했다. [사진=연합뉴스] ⓜ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조카의 반란으로 경영권 분쟁까지 번진 금호석유화학 주총에서 박찬구 회장이 조카인 박철완 상무에 완승했다. 삼촌인 박 회장에게 도전한 박 상무는 사내이사 진입에도 실패했다.

금호석유화학은 26일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에서 제44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배당, 이사회 개선, 이사 선임 등에 대해 표결을 진행했다.

당초 오전 9시 시작할 예정이었던 주총은 양측의 유효 의결권 등 확인 절차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개회가 3시간 이상 지연됐다.

이날 주총에는 대리인 위임을 포함해 의결권이 있는 주식 총수의 80.2%(2056명)가 참석했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박철완 상무의 사내이사 입성은 실패로 끝났다. 사측이 추천한 백종훈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출석 의결권 주식 중 찬성률 64.0%로 가결됐다. 박 상무 선임 안건은 찬성률 52.7%로 보통 결의 요건은 충족했으나 사측 안건 득표에 밀려 부결됐다.

또 다른 주요 안건인 배당도 박 회장 측이 승리했다.

26일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에서 열린 금호석유화학 제44기 정기 주주총회 현장. [사진=연합뉴스] ⓜ
26일 서울 중구 시그니쳐타워에서 열린 금호석유화학 제44기 정기 주주총회 현장. [사진=연합뉴스] ⓜ

박 회장 측이 제시한 배당안(보통주 주당 4200원)은 의결권 있는 주식 중 찬성률 64.4%로 통과했다. 박철완 상무의 배당안(보통주 1만1000원)은 찬성률 35.6%로 부결됐다.'

지분 3% 초과 주주들의 의결권도 3%로 제한되는 '3%룰'이 적용되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1명 선임의 건'도 사측이 추천한 황이석 후보가 찬성률 69.3%로 가결됐다.

박철완 후보 측이 추천한 이병남 후보 선임 안건은 찬성률 30.5%로 부결됐다.

대표이사-이사회 의장 분리 안건은 사측과 박 상무 측의 안건 모두 부결됐다. 정관 개정 안건은 특별 결의 사항이라 안건별 찬성률이 66.6% 이상이어야 하는데 두 안건 모두 이를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밖에 이사회 내 내부거래위원회 등 위원회 설치 안건도 사측 안건이 박 상무 측 안건을 제치고 통과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