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영국 위성통신 안테나 사업 인수
'제2 테슬라' 美수소트럭 '니콜라’'지분 투자로 수소차 교두보도 마련

서울 장교동 한화그룹 본사. [사진=한화그룹 제공]
서울 장교동 한화그룹 본사. [사진=한화그룹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한화그룹이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사업에서 약진하고 있다.  '우주 인터넷'을 비롯해 '수소·전기트럭' 사업까지 신사업 전반에서 잇단 쾌재를 울리고 있다.

○ 페이저 솔루션 지산 인수 ‘우주 인터넷’ 진출

한화시스템은 지난 5일(현지시간) 영국의 위성통신 안테나 기술 벤처기업인 '페이저 솔루션(Phasor Solutions)'의 사업자산 일체를 인수했다.

페이저 솔루션은 2005년 영국에서 설립된 위성통신 안테나 연구개발 전문회사다. 페이저 솔루션의 안테나 빔 조향 기술과 안테나 송수신 제어를 위한 반도체 칩 설계 기술은 독보적인 선행 기술이다. 특히 평면으로 된 전자식 빔 조향 안테나는 '우주 인터넷'을 실현하는 핵심 장비로 꼽힌다. 이 안테나를 항공기·선박·기차·자동차 등에 장착하면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해상·오지·상공 등 세계 어느 곳에서도 저궤도 인공위성과 송수신을 통해 안정적인 통신이 가능하다.

이 저궤도 인공위성 통신은 지구 상공을 도는 인공위성을 통해 5세대 이동통신(5G)·LTE 수준의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기술이다. 항공기 내 동영상 이용 등 고품질 무선 인터넷 서비스, 자율주행차의 텔레매틱스(차량용 무선 인터넷 서비스) 기술과도 접목할 수 있다.

페이저 솔루션의 전자식 빔 조형 안테나. [사진=한화시스템] ⓜ
페이저 솔루션의 전자식 빔 조형 안테나. [사진=한화시스템] ⓜ

업계에서는 위성통신 안테나 관련 시장 규모가 2026년 5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아마존·스페이스X 등이 기지국이 필요 없는 위성 인터넷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상태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인수를 통해 페이저 솔루션의 전문인력과 기술자료·지적재산권·테스트 장비 등 유형자산을 포함한 원천기술까지 확보하게 됐다. 한화시스템은 지난해부터 안테나 사업 투자를 검토해 오다 페이저 솔루션이 경영난을 겪으며 파산 절차를 밟게 되자 적극적으로 인수에 나섰다.

앞서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7월 에어택시 시장 진출을 선언했고, 지난 2월 오버에어 개소식을 통해 에어택시 '버터플라이' 공동개발에 착수했다.

○ 제2 테슬라 니콜라 지분 투자 대박…수소 전기차 시장 교두보 마련

한화는 수소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도 마련했다. 한화는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수소트럭 업체 '니콜라'가 나스닥 시장에 상장하면서 한화가 보유한 니콜라의 지분 6.13%의 가치가 7억 5000만달러(약 9000억원)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2018년 11월 투자한 1억달러가 1년 6개월 만에 7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니콜라는 ‘제2의 테슬라’로 불리는 수소·전기트럭 개발 스타트업으로 2023년 수소트럭 양산을 계획하고 있다.

2018년 초 한화의 미국 현지 벤처 투자 전담 조직은 니콜라에 대한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한 보고서를 작성했다. 당시 한화는 계열사 간 논의를 거친 뒤, 사업 연관성이 깊은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니콜라에 공동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 [사진=한화 제공] ⓜ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 [사진=한화 제공] ⓜ

이후 최종 결정 과정에서는 10여년간 태양광 사업을 담당해 온 김동관 한화솔루션 부사장(당시 한화큐셀 영업총괄 전무)이 핵심 역할을 했다. 당시 김 부사장은 실무진과 함께 니콜라 창업주 트레버 밀턴을 만나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니콜라의 사업 비전을 듣고, 한화와 통하는 지점을 직접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했다.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을 계기로 한화 주요 계열사는 미국 수소 시장에 진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한화에너지는 니콜라 수소 충전소에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한 전력을 우선 공급하는 권한을 갖고 있고, 한화종합화학은 수소 충전소 운영권을 확보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한화큐셀은 수소 충전소에 태양광 모듈을, 한화솔루션은 첨단소재 부문에서 수소 충전소용 탱크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 한화솔루션 화학 부문에서도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로 사업에 뛰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