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한 모든 정책 수단을 포괄하는 맞춤형 패키지로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은 27일 서울 광화문 KT사옥에서 킥오프 미팅을 개최하고 본격적으로 업무를 가동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추진단이 지난 13일 공식 출범한 이후 민간 단장이 선임됨에 따라 추진단의 미션을 공유하고 민관 협력 프로젝트 발굴·추진을 위한 세부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추진단은 민간기업의 주도 아래 창조경제를 실현하고 지방으로 확산하는 구심체 역할을 맡기로 했다. 민관과 부처를 아우르는 종합적 접근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운영도 지원한다.

이번 회의에서 추진단의 역할을 '민간기업의 주도 아래 창조경제를 실현하고, 지방으로 창조경제를 확산하는 구심체'로 정하고 민간과 지방에서 바텀 업(Bottom-up)으로 과제를 제안하면 정부는 ‘창조경제 민관협의회’ 및 ‘창조경제위원회’ 등을 통해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추진단은 그간의 민관간 부처간 보이지 않은 벽으로 인한 단편적분절적 접근에서 벗어나 민관과 부처를 아우르는 전주기적종합적 접근을 통해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성장동력과제의 경우 기업 및 연구소에서 파견나온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과거의 기술 및 R&D 위주의 계획에서 벗어나 R&D, 정부조달, 제도규제(인증·표준 등), 금융, 인프라 구축(테스트 베드 구축 등) 등 산업화를 위해 필요한 모든 정책 수단을 포괄하는 맞춤형 패키지로 계획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박항식 단장은 “올해 3월까지 기업·관계부처 등 각계로부터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 필요한 프로젝트를 제안 받아 구체적이고 파급효과가 큰 프로젝트를 발굴·기획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승철 단장은 “민간이 잘할 수 있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는 산업 위주로 프로젝트를 발굴해 붐업을 일으키고 이를 점차 다른 분야로 확산시켜야 한다”고 사업방향을 밝혔다.

장해순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해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