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월말까지 시행…온라인 보험은 제외

27일부터 카드사와 보험사를 비롯한 금융회사가 텔레마케팅(TM)이나 인터넷 등을 이용해 대출을 권유하거나 고객을 모집하는 행위가 중단된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로 인한 소비자의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27일부터 3월말까지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은 채 전화 등을 이용하는 영업활동, 이른바 비대면(非對面) 영업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이는 개인정보의 유통과 활용과정에 불법적인 요소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등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안 벌어질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지난 24일 TM이나 이메일 등을 통한 대출 권유·모집 행위를 중단하도록 강력하게 요청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으며 조영제 금감원 부원장 또한 같은 날 금감원에 은행·보험·카드·증권사 등 전 금융권의 임원 300명을 소집해 이 같은 사안을 전달하고 즉시 실행에 옮길 것을 주문했다.

금융당국의 지시에 따라 모든 금융회사의 비대면 영업은 3월말까지 중단된다. 다만 온라인으로만 영업을 하는 온라인 보험사는 이번 조치에서 제외된다.

한편 유출된 고객정보 중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포함돼 간편결제에 이용될 수가 있다는 우려가 계속 제기됨에 따라 카드사는 지난 25일부터 이러한 방식의 결제에 본인정보 인증 절차를 추가했다.

전혜진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혜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