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 신중해야" 기존 태도 고수…이주열 총채 "코로나19 좀더 지켜보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7일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25%로 동결했다. [PG=연합뉴스]

[미래경제 김석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확산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경제 침체 우려가 확산되는 가운데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7일 통화정책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25%로 동결했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이 과정에서 코로나19의 확산 정도와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 가계부채 증가세 등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 등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 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결문을 종합하면 소비위축과 수출둔화 등을 경로로 국내 경제 성장세가 약화됐다고 보면서도 서둘러 금리인하로 대응하기보다는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좀더 지켜본 뒤 결정해야 한다는 견해가 중론이었던 것으로 읽힌다.

앞서 이주열 한은 총재는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금리 인하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이 총재는 지난 14일 거시경제금융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로 확산할지, 지속기간이 얼마일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내경제 영향을 예단하기에는 아직은 이르고, 지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금리 인하가 실제 경기하강 압력 둔화라는 효과로 이어질지 확실하지 않다는 평가도 금리를 내리는 데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또 고강도 규제를 통해 가까스로 막고 있는 집값 상승을 다시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한은이 금리 인하에 신중하게 접근할 수밖에 없는 요인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대신 금통위는 이날 코로나19 피해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위해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증액하는 수준의 미시적인 조치를 단행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