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주총서 서울국세청장 출신 오대식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 신규 사외이사 선임

서울 마포구 삼진제약 본사. [사진=미래경제 DB]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 세무조사로 홍역을 치르던 삼진제약이 서울지방국세청장 출신의 사외이사를 선임하기로 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조세불복신청에 따른 후속 조치와 향후 세무조사 리스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삼진제약은 다음달 20일로 예정돼 있는 주주총회에서 서울지방국세청장 출신인 오대식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을 새 사외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오대식 삼진제약 사외이사 후보자는 지난 2008년 서울국세청장을 끝으로 명예퇴직을 하고, CJ그룹, SK텔레콤, 메리츠금융지주 등 주요 대기업에서 사외이사를 맡아온 중량급 인사다.

삼진제약이 지방국세청장 사외이사 출신을 선임한 것도 창사이례 처음이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국세청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하고 있다.

삼진제약은 최근 10년새 국세청 세무조사에 따른 리스크가 점차 커지고 있는 양상이다.

삼진제약은 지난 2011년을 시작으로 2013년에도 세무조사를 받아 각각 85억원, 132억원의 법인세 추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2018년에도 서울지방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받아 추징금 221억원을 부과받았다. 일시적으로 발생한 법인세만 지난 8년 동안 438억원 규모다. 같은 기간 동안 정상 납부한 세금에 근접한 수준이다.

세무조사는 재무건전성에도 영향을 미쳐 수익성 악화로 나타났다. 삼진제약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전년보다 무려 45.4% 줄어든 139억 원을 기록하며 추징금 쇼크가 고스란히 반영됐다.

업계에서는 삼진제약이 반복적으로 국세청 추징금을 받는 악순환을 끊기 위해 세무 관련 투명성을 보다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국세청 세무조사가 있을 때마다 문제가 불거지면서 결국 올해 주총에서 국세청 출신의 사외이사를 선임한다는 분석이 가능한 이유다.

또한 지난해 세무조사 추징금과 관련된 불복과정에 대한 대응을 마련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현재 삼진제약은 지난해 추징금과 과세관청에 이의를 접수한 상태로 현재 행정소송 절차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