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립 예정지 주민 및 환경단체 반대…미세먼지 등 오염물질 배출에 경제 효과 미비

지난해 10월 청주시 흥덕구청에서 열린 'SK하이닉스 스마트에너지센터 환경영향평가서(초안)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이 발전소 건립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정부가 탈(脫)원전·석탄화력발전 축소를 추진하면서 친환경 발전이라며 LNG(액화천연가스)로 전환했지만 이 또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LNG 발전소가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로부터 ‘오염 물질 배출’이라며 환경오염에 대한 강한 반발을 받고 있다. 전국 곳곳에서 LNG 발전소 건립 반대 시위도 이어지고 있다.

앞서 SK가스는 지난 2014년부터 3년간 충남 당진에 석탄 화력발전소 2기를 짓기 위해 4000억원 정도를 투자했다. 발전소 건설 허가를 받아 법인을 설립하고 플랜트 설계, 환경영향평가를 받는 데에도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 대책으로 착공하지 않은 석탄발전소를 LNG 발전소로 전환하겠다며 SK가스의 당진 발전소 건설 사업을 전환 대상으로 선정하면서 SK가스는 그동안 투자한 금액을 그대로 비용으로 떠안게 됐다.

이후 SK가스는 화력발전소를 짓기로 한 부지는 태양광 발전소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건설하기로 하고 충북 음성에 새로운 법인을 세워 동서발전과 함께 LNG 발전소를 짓기로 했다.

현재 SK가스는 지난해 해당 발전소에 대한 지분을 모두 정리했고 동서발전이 해당 발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LNG 발전소 사업도 난관에 봉착했다. 음성복합발전소건설반대투쟁위원회,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등 지역 주민과 환경단체들이 LNG 발전 과정에서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이 다량 배출돼 주민 건강을 위협한다며 발전소 건립 중단을 위한 시위를 벌이고 있다.

발전소건설반대위원회는 이 발전소 건설 허가를 취소해달라며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행정심판을 청구하기도 했다. 법원은 지난해 12월 주민들이 낸 행정심판에 대해 각하 결정을 내렸고 동서발전은 더 이상 사업을 늦출수 없다는 입장으로 발전소 건설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의 탈원전·석탄발전 축소 정책에 따라 LNG 발전소 건설이 속속 추진되고 있지만 지역 갈등과 환경단체 반발이 전국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SK하이닉스가 청주에 건립을 추진하고 있는 LNG 발전소도 주민들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SK하이닉스는 설립 예정인 반도체 공장에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공장 인근에 LNG 발전소를 세우려고 했지만 주민과 환경단체의 반대에 부딪혔다.

낸드플래시를 생산하는 이 공장은 SK그룹이 10년간 총 35조원 투자를 계획하고 있으며 준공식 때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했을 만큼 정부도 관심이 크다.

하지만 주민과 환경단체 등은 청주의 미세먼지가 전국 최고 수준인데 LNG발전소에서 배출될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면 주민 건강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하며 반대하고 있다.

SK E&S가 여주에서 추진 중인 LNG 발전소 건설도 주민 반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앞서 대전에서는 한국서부발전이 추진한 LNG 발전소 건설이 주민 반발로 무산되기도 했다.

가장 큰 문제는 LNG 발전이 정부가 홍보하는 것처럼 친환경이 아니라는 점이다. LNG은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다량 방출되고 미세 먼지 원인 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은 화력발전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LNG 발전소 건립에 따른 경제 효과가 크지 않은 점도 건립 예정지 인근 주민들의 반대 의견이다. LNG 발전은 설비 구조가 단순해 인력 수요가 기존 화력발전의 절반 정도에 불과하고 발전소 가동에 따른 고용 유발 효과가 크지 않아 주민 설득 또한 어려운 점이 현실이다.

SK 관계자는 “SK는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기 때문에 무조건 밀어붙이기보다 주민들과 계속 소통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주민들이 제일 걱정하는 부분이 미세먼지인 만큼 미세먼지를 막는 장치를 도입하는 것을 포함해 여러 방안들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