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어링 하니스 공급 부족으로 가동률 떨어져…2개 공장 18일부터 휴업

멈춰선 현대차 전주공장 내 트럭 공장. [사진=현대차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휴업에 들어갔었던 현대자동차가 울산 전 공장 재가동에 들어간 지 하루 만에 다시 일부 휴업한다.

현대차는 18일부터 20일까지 울산 1공장 가동을 멈춘다고 밝혔다.

울산 1공장은 벨로스터와 코나 등을 생산하는 곳이다. 울산 1공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협력업체 중국 현지 공장에서 만드는 '와이어링 하니스'(전선 뭉치) 공급이 끊겨 이달 5∼12일 휴업했다가 13일부터 재가동됐으나 다시 사흘간 휴업에 들어가게 된다.

GV80과 팰리세이드 등을 만드는 울산 2공장도 21일 하루 휴업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 측은 와이어링 하니스 공급량이 충분하지 못해 예상보다 생산라인 가동률이 떨어져 임시 휴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울산에 있는 5개 공장 중 나머지 3개 공장은 일단 휴업 검토 없이 정상 가동할 방침이다.

앞서 현대차는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춘절 연휴 기간이 연장되면서 와이어링 하니스 수급 문제가 발생해 이달 4일부터 순차적 휴업을 시작했고 7일에는 국내 전 공장이 생산을 멈췄다.

이후 11일부터 순차적 재가동에 들어가 17일 울산 모든 공장이 가동됐으나 하루 만에 다시 1공장이 휴업을 하게 됐다.

현대차는 "부품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수급 상황을 정밀하게 살펴 각 공장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