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조사국장·교육원장 등 설립한 곳…전 고위직 집중 단속

국세청이 전관예우를 이용한 부 축적을 집중 단속하기로 한 가운데, 강남 소재의 전 국세청 고위직 출신이 설립한 세무법인에 대한 세무조사를 착수했다 .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전관예우를 이용해 부를 축적하고 세금을 내지 않는 전문직에 대해 올해 집중 세무조사 나서기로 한데 이어 곧바로 강남의 유명 세무법인에 대한 세무조사를 착수했다.

17일 동종업계와 사정기관 등에 따르면 국세청은 이달 초 서울지방국세청 조사국 인력을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에 소재한 A·B 세무법인에 각각 투입해 세무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세무법인은 국세청 전 고위직 출신들이 설립한 곳으로 그동안 일감이 끊이지 않는 곳으로 유명한 곳이다.

실제로 A세무법인은 국세청 전 교육원장이 설립한 후 지속적으로 국세청 서기관 출신들을 영입, 사세를 확장해 왔다. B세무법인도 국세청 전 조사국장이 설립한 곳이다.

업계에서는 이례적으로 국세청이 전 고위직 출신들을 상대로 벌이는 세무조사인데다가 비정기 세무조사 성격으로 진행되는 이번 조사의 배경에 관심을 쏟고 있다.

앞서 국세청은 이달 초 김현준 국세청장 주재로 열린 전국세무관서장회의에서 확정·발표한 국세행정운영방향을 통해 전관예우를 이용해 부를 축적하고, 세금을 내지 않는 전문직을 집중 세무조사 대상에 포함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국세청은 최근 세무조사와 관련해 국세청 내부 정보가 사전에 유출됐다는 각종 의혹들이 나오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A·B 세무법인 등을 포함해 여러 곳의 세무 및 회계법인을 상대로 전방위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