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점포 쇼핑 급성장에 실적 추락…경쟁력 없는 매장 등 폐점하고 경영 효율 높이기

부츠 이대점. [사진=이마트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소비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점차 온라인으로 완전히 옮겨가면서 대형마트로 대표되는 오프라인 유통업계가 이에 대한 방안으로 경쟁력 없는 매장을 과감하게 정리하는 ‘몸집’ 줄이기에 나선다.

대형마트 업계 1위였던 이마트가 지난해 전문점을 중심으로 구조조정에 나섰고 롯데마저도 점포의 30%를 정리한다는 ‘체질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유통업계를 이끌어 가던 대형마트는 지난 2015년께부터 내리막을 보이기 시작했다.

오프라인 마트를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물건을 사는 사람들이 늘면서 무점포(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판매 등) 판매액은 해마다 빠르게 성장했고 2015년에는 급기야 대형마트를 넘어섰다.

무점포 판매액은 2015년 46조7888억원으로 대형마트(32조7775억원)를 처음으로 앞질렀다.

이후로도 대형마트 판매액은 32조원∼33조원 안팎에 머물렀지만 무점포 판매액은 지난해 79조5848억원까지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온라인쇼핑 거래액도 134조5830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반면 대형마트는 지난해 2분기 사상 최악의 성적을 내며 위기감이 현실화 됐다.

이마트는 1993년 창사 이후 첫 분기 적자를 기록했고 롯데마트는 국내 사업만 따졌을 때 1998년 창사 이후 최악의 영업 실적을 기록했다. 결국 이마트는 지난해 10월 대표를 조기 교체하고 실적을 내지 못하는 전문점을 중심으로 사업 재편에 들어갔다.

수익을 내지 못한 삐에로쑈핑은 지난해부터 남아있던 점포 7개를 순차적으로 폐점하고 있다. 헬스앤뷰티 스토어 부츠는 지난해 33개 매장 가운데 19개를 닫고 현재는 14개만 남았다.

이마트 매장의 30%가량도 리뉴얼을 통한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신규 출점은 없고 전문점과 편의점을 제외하고는 올해 9월 안성 스타필드 내 트레이더스 단 1곳만 새로 문을 연다.

이마트 측은 “높은 임차료 등으로 수익 확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전문점은 과감하게 사업을 조정하는 것이 경영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롯데 롭스(LOHB’s) 매장. [사진=에머슨 케이 파트너스 제공]

롯데는 지난 13일 비효율 점포 정리를 핵심으로 하는 ‘2020년 운영 전략’과 함께 당사의 핵심 역량을 활용해 체질 개선을 시도하는 ‘미래 사업 청사진’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롯데쇼핑 내 백화점, 마트, 슈퍼, 롭스 등 총 700여 개 점포 중 약 30%에 달하는 200여 개 비효율 점포를 정리할 예정이다. 자산을 효율적으로 경량화하고 영업손실 규모를 축소, 재무건전성과 기업가치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총 100만 평의 오프라인 공간을 리셋(Reset)하고 업태의 경계를 넘나드는 매장 개편으로 사업부 간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신동빈 회장도 지난달 사장단 회의에서 수익성과 미래 성장성을 분석해 시대에 뒤떨어진 부분이 있다면 전략을 빠르게 재검토해달라고 당부한 바 있다.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것이 현재 롯데쇼핑의 최우선 과제”라며 “고객, 직원, 주주들의 공감을 얻는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