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국세청 아닌 서울국세청 조사4국 투입…교차세무조사 진행

광주 광역시 중흥건설 본사.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광주·전남을 기반으로한 중견 건설사인 중흥건설이 국세청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7일 관련업계 및 중흥건설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 4일 광주 중흥건설 본사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인력을 투입해 세무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2015년 이후 4년 만에 받는 세무조사다. 통상 기업이면 4~5년 마다 받는 정기세무조사 시기와 맞물려 있지만 관할인 광주지방국세청이 아닌 서울청이 교차세무조사로 착수했다는 점,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는 조사4국이 투입됐다는 점에서 조사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교차세무조사는 납세지 관할이 아닌 지방국세청에서 세무조사를 벌이는 제도로 지역 유착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도입, 운영되고 있다. 상대적으로 일반적인 정기세무조사와 비교할 때 조사 강도가 더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앞선 조사였던 2015년 조사에서 국세청은 중흥건설의 비자금 생성 과정에 대해 적발하고 300억원이 넘는 추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광주지방국세청의 전현직 고위직 관료가 연루 되는 등 검찰 조사까지 이뤄지면서 경영진이 구속 기소 되기도 했다. 정창선 회장은 현재 광주상의회장으로 정관계 인맥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 진다.

이번 조사가 교차세무조사로 진행되는 점도 이러한 상황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중흥건설은 순천시 신대지구, 세종시, 경기 일대 아파트 사업 덕분에 급성장했다. 다만 사업 확장 과정에서 페이퍼컴퍼니를 내세우는 등 편법을 동원해 공공택지를 분양 받아 수조원대 수익을 올린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국세청도 이번 조사과정에서 해당 부문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중흥건설은 최근 들어 광주지역 일간지 남도일보와 헤럴드경제·코리아헤럴드 등 언론사를 인수하면서 몸집을 더욱 키워나가고 있다.

여기에 최근 정 회장이 3년내 대형 M&A를 통한 재계 20위권 진입을 노린다고 발표 하면서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황이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2015년 세무조사 이후 5년 만에 받는 조사다"라며 "교차세무조사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그 이유는 모를뿐더러 통상적인 정기세무조사로 알고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