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공식 제재無 절차·일정 변경이유 없어"…법적공방 불가피

우리금융 과점주주로 구성된 이사회가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연임을 지지했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우리금융 과점주주로 구성된 이사회가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의 연임을 지지했다.

최근 금융감독원의 DLF(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사태와 관련해 손태승 회장에게 중징계 처분을 내렸지만 우리금융은 정면돌파 할 모양새다.

6일 우리금융 이사회는 손태승 회장의 거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임시 이사회 성격의 간담회를 열었다.

우리금융 이사회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이사회 간담회에서 기관에 대한 금융위원회의 절차가 남아 있고 개인에 대한 제재가 공식 통지되지 않은 상황에서 의견을 내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룹 지배구조에 관해 기존에 결정된 절차와 일정을 변경할 이유가 없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우리금융 이사회는 손태승 회장을 포함해 과점주주를 대표하는 노성태, 박상용, 정찬형, 전지평, 장동우 사외이사를 포함해 정부(예금보험공사) 측 비상임이사 등 총 7명으로 구성되있다.

금감원이 손태승 회장에 대한 중징계와 기관제재를 우리금융 주주총회가 열리는 3월 이전에 최종 통보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법적 공방은 불가피해졌다.

앞서 지난달 30일 DLF 사태에 대해 금감원의 제재심의위원회는 손태승 회장에게 책임을 물어 기존 중징계(문책경고) 방침을 유지했다.

임원의 문책경고는 금감원장 전결 사안이며 중징계를 받으면 잔여 임기는 채울 수 있으나 3년간 새로 금융회사 임원을 맡을 수 없다.

한편 우리금융 이사회가 손태승 회장의 손을 들어준 만큼 현재 공석인 우리은행장 인선 작업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