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마스크 품귀현상에 이와 관련한 사재기 등 단속에 나선다. [CG=연합뉴스]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이 점차 확산되면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자 가격도 천차만별로 급등하고 사재기도 늘고 있다.

이에 정부가 관련 업계의 애로를 조기 해소하고 사재기를 단속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4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경기 포천시 보건용 마스크 원자재 생산업체인 ㈜이앤에치를 방문했다.

이앤에치는 보건용 마스크의 필터 역할을 하는 ‘멜트-블로운(melt-blown) 부직포’ 국내 생산의 20%를 차지하는 1위 업체다.

이번 방문은 신종코로나 확산으로 마스크 수요가 많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보건용 마스크 핵심 원자재를 만드는 현장 관계자를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신종코로나와 관련해 마스크 생산업체가 특별연장근로를 신청할 경우 고용노동부는 지체 없이 인가한다. 지난달 31일 마스크 제조업체 1곳이 신청을 해 당일 인가가 완료된 바 있다.

사재기와 같은 시장질서교란 행위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정위원회, 국세청,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구성된 범정부 단속반이 대대적인 단속을 시행한다.

또 최근 환경과 위생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고성장 중인 부직포의 제조·가공기술 고도화와 부직포를 활용한 응용제품 개발을 계속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부 측은 신종코로나 산업·무역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 등 비상대응 체계를 통해 대(對)중국 수출입, 소재·부품 수급 상황 등을 실시간 점검하며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