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에도 버닝썬 사태 이후 유흥주점 탈세 조사 나서

국세청이 서울 강남에 소재한 유흥주점을 상대로 전방위 세무조사에 나섰다. [CG=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서울 강남에 소재한 유흥주점을 상대로 강도 높은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사정기관에 따르면 국세청은 지난달 30일 밤 서울지방국세청 조사국 요원들을 서울 강남구선릉역 인근에 소재한 유흥주점 5~6곳에 사전예고 없이 투입, 세무조사에 필요한 관련 자료 등을 일괄 예치했다.

이는 국세청이 지난달 29일 김현준 국세청장 주재로 전국세무관서장회의를 개최한 후 하루만에 이뤄진 조사로 유흥주점을 기점으로, 민생 침해 부문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 업체는 유흥주점에서 성매매까지 알선하는 일명 '풀살롱'식 영업뿐만 아니라 주기적으로 체납·폐업을 반복하는 방식의 탈루 수법을 동원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도 강남 일대 유흥업소의 경우 제삼자 명의로 등록한 일반음식점, 모텔 등 신용카드 단말기로 업소 매출을 결제해 수입금액을 분산하는 탈세 행위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성매매 알선 유흥주점을 기점으로, 불법 대부업자와 사행성 게임장 등 불법·탈법적 행위로 세금을 탈루하는 민생침해 탈세사범에 대한 조사가 본격적으로 돌입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국세청은 올해 국세행정 운영방안에서 이들 이외에도 정보 비대칭을 악용해 폭리를 취하는 고액 입시학원과 장례업체 등 서민 밀접 분야 탈세행위에 대해서도 ‘고강도’ 세무조사를 예고한 바 있다.

한편 국세청은 지난해 버닝썬 사태가 불거진 3월과 9월 두차례에 걸쳐 전국의 유흥업소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