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주 김덕영 회장이 지분 99% 보유…계열사 보미엔지니어링도 함께 조사

서울 성북구 보미건설 본사. [사진=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국세청이 중견 건설업체 보미건설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 했다.

사정당국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최근 서울지방국세청 조사 4국 인력을 서울 성북구 보미건설 본사에 투입해 세무 및 재무회계 관련 자료 등을 모두 확보하고 세무조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국세청은 보미건설과 함께 보미건설의 또 다른 주력 계열사인 보미엔지니어링도 함께 조사에 착수 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번 세무조사는 국세청의 '중수부'로 불리며 주로 기업들의 탈세나 탈루, 비자금 조성 혐의가 있을 때 투입되는 서울청 조사 4국이 주체라는 점에서 특정 혐의에 대한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보미건설은 지난해 시공능력평가 72위의 중견 건설 업체로 건설 시공 및 임대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보미건설은 1992년 회사가 처음 설립 된지 거의 30년 가까이 됐지만 건설업계에서 크게 알려진 바는 없다.

창업주인 김덕영 회장이 대우건설 출신이라는 점. 또한 지분 99.9%를 보유하고 있다는 대주주라는 점 외에 대외적으로 공개된 내용도 극히 적은 편이다.

특이 사항이라면 2018년 성북세무서의 명예서장으로 김덕영 회장이 위촉 되는 등 모범 납세를 인정받은 업체라는 점에서 이번 세무조사의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건설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일부 중견 건설사들의 경우 오너일가가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한 형태로 사업을 확장하는 경향이 많아 이러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 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현재 보미건설이 상주해 있는 성북동 본사의 경우에도 소유주가 김덕영 회장으로 돼 있어 임대 수익을 대부분 직접 취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보미산업, 보미리즌빌 등 공시가 되지 않는 회사의 경우 대부분 김덕영 회장의 소유로 이를 통해 관련 수익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보미건설 측은 "세무조사와 관련해 대외적으로 말해 줄 수 있는 부분은 없다"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