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사의 ‘릴’과 ‘아이코스’ 브랜드 함께 단 KT&G 전자담배 연내 세계 각국 출시 전망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KT&G-PMI 글로벌 컬래버레이션'행사에서 백복인 KT&G 사장(왼쪽), 안드레 칼란조풀로스 PMI 최고경영자가 전자담배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 체결 서명서를 들고 있다.[사진=KT&G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경쟁 중인 KT&G와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이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동반자로 손을 잡았다. 이에 따라 양사의 브랜드 ‘릴’과 ‘아이코스’ 브랜드를 함께 단 KT&G 전자담배가 연내 세계 각국에 출시될 전망이다.

29일 KT&G는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PMI와 전자담배 ‘릴’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맺었다. 행사에는 백복인 KT&G 사장과 안드레 칼란트조풀로스 PMI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으로 KT&G는 PMI에 ‘릴’을 공급하고 PMI는 이를 한국과 미국 외에 자사 ‘아이코스’가 진출한 세계 50여개국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백 사장은 “이번 계약으로 PMI의 풍부한 자원과 지식, 거대한 유통·마케팅 인프라의 혜택을 누리게 됐다”며 “무엇보다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계약이 세계 담배산업의 기념비적 사건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양사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의 패러다임을 함께 주도하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사는 더 많은 국가에서 ‘릴’을 출시할 수 있도록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연내 신속히 제품을 판매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계약 방식은 PMI가 판매 수익 중 일정액을 KT&G에 로열티로 제공하는 방식이고 최초 계약 기간은 3년이다. 향후 성과가 좋을 경우 장기적 파트너십을 맺기로 했다.

PMI에 공급하는 제품은 ‘릴 하이브리드’ ‘릴 플러스’ ‘릴 미니’ 등 궐련형 전자담배 3종과 액상형 전자담배 ‘릴 베이퍼’까지 모두 4종으로 향후 신제품도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릴’ 전용 담배도 기기와 함께 수출된다.

양사는 해외 판매 제품의 브랜드명으로 ‘릴’과 PMI의 ‘아이코스’를 병기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KT&G는 ‘릴’의 해외 진출과 유통망 확보를 위해 글로벌 메이저 담배기업인 PMI를 파트너사로 선정했으며 PMI는 ‘릴’을 통해 혁신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칼란트조풀로스 회장은 “양사는 이번 제휴로 세계 담배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PMI의 자원과 지식, 인프라를 KT&G의 전자담배 제품과 함께 활용하게 돼 전 세계 흡연자들의 만족도와 선택의 폭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