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은 국책은행…인사권은 정부에"…정부·노동계 간 대립 양상 번질 가능성도

문재인 대통령이 윤종원 IBK기업은행장를 향한 낙하산 인사 비판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윤종원 IBK기업은행장를 향한 낙하산 인사 비판에 정면으로 반박했다.

14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진행된 신년기자회견에서 "우리가 발탁한 윤종원 신임 기업은행장은 줄곧 경제금융 영역에 종사했다. 자격 미달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이 기업은행에 정부 출신 인사를 임명하려 했을 때 민주당은 관치금융이라며 반대했다. 지금은 왜 정부 출신 인사를 임명하느냐”는 질문에 “과거엔 민간 금융기관, 은행장 인사에 정부가 사실상 개입을 했었다. 그래서 관치금융, 낙하산 인사라는 평가를 들었던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업은행은 정부가 출자한 국책은행이자 정책 금융기관으로 일종의 공공기관”이라며 “인사권이 정부에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가 변화가 필요하면 외부에서 수혈하는 것이고 안정이 필요하면 내부에서 발탁한다”며 “경력 면에서 미달하지 않는데 단순히 내부 출신이 아니라는 이유로 비토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에는 내부에서 발탁될 기회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노조도 열린 마음으로 받아달라”며 “기업은행이 해야 할 중소기업 지원 등의 역할을 얼마나 더 활발히 할 수 있느냐는 관점에서 인사를 봐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2일 문재인 대통령의 승인을 통해 기업은행장에 임명된 윤종원 신임 행장은 현재까지 기업은행 노동조합과의 갈등으로 정식적인 출근을 하지 못하고 있다.

기업은행 노조는 “이번 투쟁의 대상은 윤종원 내정자가 아니라 이 사태를 초래한 청와대와 정부, 집권 여당”이라며 끝까지 투쟁할 것을 예고한 상태이다.

이에 청와대가 직접 대화에 나서지 않는 한 기업은행 낙하산 행장 논란을 둘러싼 이번 투쟁은 쉽게 정리되지 않을 전망이다.

향후 투쟁이 길어지면 정부와 노동계 간 대립 양상으로 번질 가능성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