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시한 안된 30년 미만 아파트 단지들도 속속 검토…대형 건설사들도 진출 움직임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 동대문구 신답극동아파트. [사진=쌍용건설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서울 재건축 단지들의 개발이 지체 되고 있는 가운데 이들 단지들이 규제가 덜한 리모델링으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또한 재건축 시한에도 미치지 않은 단지들까지 일찌감치 리모델링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 광진구 광장동 광장현대 5단지 아파트에서는 최근 리모델링 추진위원회가 출범했다. 이 아파트는 1989년에 준공했으며 581가구, 총 6동으로 구성됐다. 용적률은 259%다.

인근 광진구 자양동 우성1차 아파트는 리모델링 조합 설립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88년에 지은 이 아파트의 용적률은 228%다. 이 두 단지는 지은 지 30년이 넘어 재건축을 추진할 요건을 갖췄지만. 리모델링으로 방향을 잡았다.

리모델링은 사용 승인 후 15년이 지난 공동주택에 허용된다. 2014년부터 가구 수를 늘려 리모델링하는 수직 증축(가구 수의 15%, 최대 3개 층)도 할 수 있다. 일반분양할 수 있는 가구 수가 리모델링 전 기존 가구 수의 15%로 제한돼 사업성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지만, 재건축보다 사업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재건축을 위해서는 안전진단 최소 D등급 이하를 받아야 하나 리모델링의 경우 수평증축 C등급, 수직증축 B등급 이상을 받으면 된다. 기부채납도 없다.

리모델링 움직임은 아직 재건축 시한이 되지 않은 젊은 단지들로 확산되고 있다.

재건축 영동대교 남단 한강변 단지인 강남구 '청담건영'도 재건축에서 리모델링으로 선회해 안전진단을 추진하고 있다. 1994년 준공한 이 아파트는 240가구다.

한강을 바라보고 있지만 용적률이 400%로 보통 재건축 추진 단지 용적률 200% 이하를 크게 웃돈 점 등이 리모델링으로 이끌었다.

서초구 래미안퍼스티지 맞은편에 위치한 '잠원훼미리'(1992년 준공)도 안전진단을 추진하고 있으며 각각 2000년, 2002년 입주한 '반포푸르지오'와 '잠원동아'도 리모델링을 위해 주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청담아이파크'가 2012년 가구당 2억7000만원 가량의 분담금을 내고 리모델링을 진행해 재평가 받은 것도 자극이 됐다. 청담아이파크는 전용 84㎡를 110㎡로 증축하는 수평 리모델링을 진행했는데 리모델링 전 7억원 안팎이었던 84㎡ 매매호가는 현재 20억~24억원대다.

서울 용산구 도원동 삼성래미안 아파트도 지난해 말 리모델링 정비업체와 협의를 진행하고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2001년 8월 1485가구로 준공됐으며 용적률은 289%이다.

한편 앞서 리모델링을 추진한 서울 송파구 일대 단지들은 리모델링 착공이 가시권에 들어선 모양새다. 서울 송파구의 첫 리모델링 단지인 오금동 아남아파트는 올해 하반기 리모델링 공사에 들어간다. 시공사로 선정된 쌍용건설은 아남아파트 리모델링사업조합은 올해 이주와 착공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과거 리모델링 사업에 적극적이지 않던 건설회사들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리모델링 사업장 26곳 중 13곳에서 시공권을 따낸 포스코건설과 쌍용건설 등 일부 건설사가 주도하던 이 시장에 지켜보기만 하던 다른 대형 건설사들도 뛰어들고 있다.

송파구인 삼전현대아파트는 GS건설을 시공사로 확정했고, 대림산업 등 대형 건설사들도 잇따라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에 나서고 있다.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재건축 사업이 지체 되고 있는 가운데 리모델링 시장은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재건축 사업이 위축된 상황에서 대형 건설사들도 서둘러 사업 진출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