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시중은행, 올해 초까지 조직개편 통해 소보자 보호 기능 강화

은행권에 불어 닥친 구조조정 칼바람에도 주요 은행들은 소비자 보호 업무영역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중은행 영업점.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은행권에 불어 닥친 구조조정 칼바람에도 주요 은행들은 소비자 보호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신한·KEB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은 지난해 말과 올해 초에 걸친 조직개편에서 소비자보호 기능을 담당하는 조직을 신설하거나 향후 개편 과정에서 신설하기로 했다.

대규모 손실을 발생시킨 DLF(해외금리 연계형 결합파생상품)사태의 해당은행인 KEB하나은행은 조직개편을 통해 겸직 체제이던 소비자행복그룹과 소비자보호본부를 분리·강화했다.

하나은행은 소비자행복그룹을 소비자보호그룹으로 한층 격상시키고 소비자보호본부를 손님행복본부로 독자 배치시켰다.

또 투자상품서비스(IPS)본부를 신설하고 산하에 투자전략부·IPS부·손님투자분석센터를 둬 상품 전문성 및 모니터링 기능을 제고했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하반기 조직개편에서 24명의 인원으로 구성된 '금융사기 대응팀'을 신설했다. 더불어 '전행적 소비자보호 강화 및 대포통장 감축 태스크포스팀(TFT)'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은행도 소비자보호그룹을 신설해 고객보호 업무를 총괄하고 고객 민원대응 등을 전담하는 소비자지원부를 구성했다. NH농협은행은 올해부터 금융소비자총괄책임자((CCO)를 따로 두기로 했다.

최근 국내 은행권에 불어 닥친 구조 조정과는 대비되는 움직임이다. 국내 주요 은행들은 지난 해 말 전국 점포 통폐합 작업을 시작했다. 올해 2월까지 최대 100개 가량의 점포가 영업을 중단할 계획이다.

점포 통폐합에 이어 은행권은 희망 퇴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올 초까지 1000명 안팎의 직원들이 은행권을 떠날 전망이다.

이는 대출규제 등 정부의 각종 규제로 경영환경이 점점 나빠지는 데다 비대면 마케팅 같은 디지털의 기반이 갈수록 넓어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