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기차 제조기업 '바이톤'과 MOU 체결…자율주행차 핵심 라이다 시제품도 공개

SK텔레콤과 바이톤의 IVI 협력 인포그래픽. [이미지=SK텔레콤 제공]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CES2020에 참가하고 있는 SK텔레콤이 글로벌 기업들과 손잡고 모빌리티 사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업체인 바이톤과 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일본의 파이오니아 스마트 센싱 이노베이션즈와 공동 개발한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인 라이다 시제품을 최초로 공개했다.

SK텔레콤은 7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0 현장에서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과 바이톤 다니엘 키르헤르트 CEO가 참석한 가운데 바이톤의 한국 출시 전기차 대상 양사의 포괄적인 협력을 목표로 상호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 협력은 차량 내부 통합 IVI(Integrated In-Vehicle Infotainment)의 개발과 적용, 마케팅 분야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된다.

바이톤은 BMW, 닛산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 출신 핵심 인력들이 2017년 홍콩에 설립한 전기차 업체로, 각종 모터쇼에서 기존 전기차의 성능과 기능을 뛰어넘는 품질을 선보이며 차세대 전기차 업체로 주목 받고 있다.

SK텔레콤과 바이톤은 한국 소비자들을 위한 차세대 'IVI(In-Vehicle Infotainment)'의 발굴부터 개발, 차량 적용까지 디지털 서비스 전반에 걸친 협력에 나선다.

‘IVI’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두고 '차 안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글로벌 대표 ICT 기업들이 앞다투어 관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글로벌 커넥티드카(Connected-Car) 시장은 올해 1200억 달러(약 135조원), 국내 시장도 2조6000억원 수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을 소비자의 자동차에 대한 개념이 기존의 ‘탈 것’을 넘어서 '스마트 디바이스(Smart Device)'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향후 SK텔레콤의 장점인 5G를 차량에 적용해 차량 내에서 초고화질의 대용량 미디어 서비스를 끊김없이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HD맵 실시간 업데이트 등 각종 기술이나 서비스를 빠르게 적용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은 바이톤의 전기차 판매 및 사후서비스(A/S) 분야에서도 자사 보유 채널을 활용한 협력을 진행한다.

또한 가입형 모빌리티 서비스 등 소비자에게 혜택이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신규 서비스나 상품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이 CES 2020 전시 부스에서 공개한 ‘차세대 Single Photon LiDAR(단일 광자 라이다)’ 시제품. [사진=SK텔레콤 제공]

한편 SK텔레콤과 글로벌 전장기업 파이오니아 스마트 센싱 이노베이션즈는 이번 CES 2020에서 양사의 핵심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Single Photon LiDAR(단일 광자 라이다)' 시제품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하는 '차세대 단일 광자 라이다'는 SK텔레콤의 1550nm(Nano Meter) 파장 Single Photon Lidar 송수신 기술과 PSSI의 2D MEMS Mirror 스캐닝 기술을 결합해 기존 대비 해상도와 인식률을 대폭 향상,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며 오는 2021년 상용화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