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발생해선 안 될 사항" 엄중 처벌 경고…2주간 특검 돌입

▲ 왼쪽부터 손병익 농협카드 분사장,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 박상훈 롯데카드 사장. (사진=뉴시스)

사상 최대 카드사 회원 정보 유출이 해당 CEO 파문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이어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금융당국이 카드사 유출에 대해 엄벌의지를 밝힘에 따라 해당 카드사 제재 수위가 중징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벌서부터 일부에서는 자진사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1억건이 넘는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은 2012년 5월부터 지난해 12월 사이에 발생했다.

일부 카드사에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구축하기 위해 파견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 박모 차장은 이 기간에 농협·국민·롯데카드를 차례로 돌며 각 카드사의 회원정보를 빼낸 것으로 전해진다. 유출 규모로 보면 국민카드가 5300만명, 농협카드와 롯데카드가 각각 2500만명, 2600만명 수준이다.

가장 많은 회원정보가 유출된 국민카드의 경우 지난해 7월부터 임기를 시작한 심재오 사장이 문제다.

유출 시기는 지난 6월로 임기 당시 당시는 아니었지만 도의적 책임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당시 사장을 맡았던 최기의 전 사장은 제재에 따라 금융사의 재취업 금지 정도가 이뤄질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자금융사고의 단골 딱지표가 붙은 농협카드의 최고책임자는 중징계를 면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박상훈 롯데카드 사장도 임기 내에 정보 유출이 벌어져 연임이 사실상 힘들어 졌을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9일 당국 주요 간부들을 불러 “이번 사고는 금융사에서는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될 사항”이라며 엄중 처벌을 경고한 상태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오는 13일부터 해당 카드사에 2주간 특검에 돌입할 예정이다.

김석 기자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