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듀 조작 논란 사과…“이익 포기하고 300억 음악기금 조성 및 공정성-투명성 강화”

허민회 CJ ENM 대표가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CJ ENM센터에서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101' 투표 조작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하기 전 고개를 숙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CJ ENM이 투표 조작으로 논란을 일으킨 사안에 대해 사과했다. 또한 자사 채널 엠넷 아이돌 오디션 ‘프로듀스 101’(이하 ‘프듀’) 시리즈로 탄생한 아이즈원과 엑스원의 활동 재개를 지원하고 세부 일정도 조만간 발표하기로 했다.

30일 허민회 CJ ENM 대표이사는 마포구 상암동 CJ ENM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프듀’ 조작 사태에 대해 직접 고개 숙여 사과하며 이같이 밝혔다.

허 대표는 “엠넷과 관련한 일련의 사태로 모든 분께 큰 실망을 안겨드린 점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 변명의 여지없이 저희의 잘못으로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했다.

그는 “데뷔라는 꿈 하나만 보고 열정을 쏟았던 많은 연습생이 받은 상처를 생각하면 너무나 마음이 아프다. 정말 미안하다. 소중한 시간을 쪼개 문자투표에 참여하는 등 응원해 주신 팬들께도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 어떤 조치도 충분하지 않을 줄 알지만 ‘프듀’ 시리즈 등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관련 순위 조작으로 피해를 본 연습생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지고 보상하겠다”며 “금전적 보상은 물론 향후 활동 지원 등 실질적 피해구제를 위해 관계되는 분들과 심도 있게 논의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설명했다.

CJ ENM 대표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공식사과하기는 지난 7월 조작 논란 발생 후 약 5개월 만이다. 그동안 공식 수사를 통해 제작진이 구속됐고 세부적인 조작 내용이 확인됐다.

허 대표는 “아이즈원과 엑스원의 활동 재개와 관련된 모든 것을 지원하겠다”며 “이들이 이른 시일 내 활동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속해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두 그룹의 활동을 통해 얻는 이익은 모두 포기한다”며 “이번 사태는 우리 잘못이지 아티스트들이나 연습생 개인의 잘못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다만 활동 지속에 대한 각 멤버와의 협의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CJ ENM은 설명했다.

CJ ENM은 아울러 프로그램을 통해 엠넷에 돌아온 이익과 향후 발생하는 이익을 모두 내놓고 약 300억원 규모의 기금 또는 펀드를 조성할 계획을 밝혔다.

기금이나 펀드는 음악의 다양성 확보와 K팝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중소기획사 지원 등 음악산업의 건강한 생태계 발전을 위해 쓰일 전망이다.

아울러 CJ ENM은 또 방송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시청자위원회를 운영할 것을 약속했다.

허 대표는 “내부 방송윤리강령을 재정비하고 관련 교육을 강화토록 하겠다”며 “시청률만 쫓다가 기본 윤리를 저버리는 일은 없는지 철저하게 살피고 고쳐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한 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성실한 자세로 관계기관에 협조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한 내부 조치도 엄정하게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날 회견을 두고 ‘뒷북 사과’라는 지적과 함께 세부적인 피해 보상안과 원 순위 공개 등에 대한 입장이 정확하지 않고 논의 후 알려드리겠다는 입장만 반복됐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