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K 프로젝트, 혁신 생태계 구축 위한 과제 체계적 실행

신한금융그룹은 오는 2023년까지 2조1000억원을 직접 투자해 스타트업 2000개사,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 10개 육성을 목표로 하는 '트리플-K 프로젝트(Triple-K Project)'를 추진한다고밝혔다.[PG=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신한금융그룹은 오는 2023년까지 2조1000억원을 직접 투자해 스타트업 2000개사,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 10개 육성을 목표로 하는 '트리플-K 프로젝트(Triple-K Project)'를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앞서 신한금융은 지난 3월 전 그룹사 2000여명이 참여하는 금융권 최대 규모의 '신한 혁신금융 추진위원회'를 출범시키고 '혁신성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혁신성장 프로젝트는 올해부터 5년간 혁신기업 금융지원 62조원, 혁신기업 직접투자 2조1000억원 등 공격적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특히 올해가 혁심성장 추진의 원년이자 시발점이었다면, 앞으로는 '제 2의 혁신금융 빅뱅'을 위한 중장기 플랜인 트리플-K 프로젝트를 통해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과제를 체계적으로 실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트리플-K 프로젝트의 첫 번째 K는 'Korea Cross-Country Plan'이다. 서울·대전·호남의 세로축과 경기·영남을 잇는 가로축을 중심으로 국내 혁신성장 생태계를 확대해 전국에 걸친 혁신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대한민국 과학기술 발전의 산실이자 혁신의 메카인 대전시 D-Bridge 프로젝트에 1000억원 투자를 시작으로 지역별 혁신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직접 투자와 함께 신한금융의 온·오프라인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성장단계별 투자지원 체계, 인재 헤드헌팅 통한 스타트업 인재풀 제공 등을 통해 2023년까지 스타트업 핵심기업 2000개사를 발굴하고, 유니콘 기업 10개를 육성을 목표로 한다.

두 번째 K는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인 'Korea to Global Plan'이다. 신한금융은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연이어 퓨처스랩을 출범시키는 등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마지막 K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범 국가적 유망 벤처기업 육성계획인 'K-유니콘 프로젝트'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조 회장은 "트리플-K 프로젝트는 아이디어와 기술력만 있다면 누구든지 신한금융의 체계적인 혁신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며 "신한금융은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의 혁신 생태계 구축과 금융 부문의 혁신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