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상 “일시적 연장 아닌 제대로 된 형태로 연장되는 것이 중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2일 도쿄 공관에서 기자들을 상대로 한국의 지소미아 효력 유지 발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김정희 기자] 한국 정부가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한 것과 관련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국이 전략적 관점에서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정지 결정에 대해 ‘수출 규제와는 별도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수출 규제 문제의 해결을 염두에 두고 결단을 내린 한국 정부와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은 기자들에게 “지소미아와 수출 규제 문제는 전혀 관계가 없다”며 “한국 측으로부터 세계무역기구(WTO) 절차를 중단하겠다는 연락이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 관계 당국 간 대화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 문제 대응을 위해 안전보장 상 한일, 한미일의 긴밀한 연대가 중요하다”며 “한국의 강경화 장관과의 회담을 조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방위상은 “종료 통고가 일시적으로 정지된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지소미아가 제대로 된 형태로 연장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민당 2인자인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간사장은 “한국이 현명한 판단을 했고 당연한 일”이라며 “일본의 주장은 일관되게 변하지 않고 대국적으로 서서 행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교도통신은 이날 일본 정부 관계자가 지소미아 종료를 회피 상황과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와의 연관성에 대해 “일본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지만 대화는 해 가겠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한국과 일본 양국 정부가 무역관리에 대한 협의를 시작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정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