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회장 일가 지분 92% 미래에셋컨설팅에 임대관리수익 집중

공정거래위원회가 미래에셋그룹이 지주회사에 계열사 일감을 몰아줬다며 제재에 착수했다. / 서울 종로구 미래에셋 본사.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미래에셋그룹이 지주회사에 계열사 일감을 몰아줬다며 제재에 착수했다.

21일 공정위와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미래에셋그룹의 일감 몰아주기 등 사익편취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부과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심사보고서를 미래에셋 측에 발송했다.

특히 심사보고서에는 박 회장과 법인의 검찰 고발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미래에셋 계열사가 부동산 펀드를 조성해 포시즌스 서울호텔, 블루마운틴컨트리클럽(CC) 등의 임대관리 수익을 미래에셋컨설팅에 몰아줬다고 보고있다.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은 미래에셋생명 등 미래에셋 계열사가 전액 출자한 사모펀드가 5000억원 규모 사업비를 조달해 지은 이 호텔 관리는 미래에셋컨설팅이 맡았다. 임차료를 제외한 호텔 운영 수익은 모두 미래에셋컨설팅이 가져가는 구조다. 공정위는 이런 거래 과정에서 가격 산정, 사업기회 제공 등 특혜가 있다고 판단했다.

공정위 기업집단 현황 공시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박 회장이 미래에셋컨설팅 지분의 48.6%, 친족이 43.2%를 갖고 있다. 총수 일가 지분율이 91.8%에 달한다. 

미래에셋컨설팅은 그룹 모체인 미래에셋자산운용 지분을 32.9%, 미래에셋캐피탈 지분을 9.9% 보유하고 있다. 미래에셋캐피탈은 그룹 핵심 주력사인 미래에셋대우·미래에셋생명 지분을 각각 약 16.4%, 13.9% 갖는 구조다.

박현주 미래에셋대우 홍콩 회장. [사진=연합뉴스]

공정거래법은 자산 규모 5조원 이상 공시대상 기업집단 중 총수 일가 지분이 20~30% 이상인 경우 일감 몰아주기 제재 대상으로 규제할 수 있도록 했다. 

구체적으로 제23조 2항에 따르면 대기업 총수 일가가 계열사를 통해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것을 금지한다. 부당 내부거래가 적발될 경우 관련 매출의 2~5%를 과징금으로 부과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2017년 12월 미래에셋컨설팅이 계열사가 몰아준 일감으로 수익을 낸다고 보고 공정위에 미래에셋그룹에 대한 조사를 의뢰했다.

미래에셋 측은 해당 계열사가 몇 년째 수백억원대 적자를 이어 가고 있는 등 불공정 이익을 거둔 것은 없다는 주장이다.

한편, 공정위는 이 안건을 내년 초 전원회의를 열어 제재 수위를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