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위원장 “기업 정상화 유도 과정서 새 이정표 될 것"

중소 기업의 구조조정을 돕기 위해 ‘DIP금융 지원 전문회사’가 공식적으로 출범했다.[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윤준호 기자] 중소 기업의 구조조정을 돕기 위해 ‘DIP금융 지원 전문회사’가 공식적으로 출범했다.

18일 금융위원회와 캠코는 서울 강남구 캠코양재타워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에서 '캠코기업지원금융'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문창용 캠코 사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등이 참석했다.

캠코기업지원금융은 DIP금융 지원을 위해 캠코가 전액 출자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이다. 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시장에서 자발적 구조조정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해 경영정상화를 돕는 역할을 맡는다.

DIP금융은 회생절차기업의 기존 경영인을 유지한 채 운전자금 등 신규자금을 공급해 지원하는 구조조정 방식이다.

앞서 금융위는 캠코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서울보증, 은행, 회생법원 등 13개 협약기관과 함께 성공적 기업회생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캠코는 3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캠코기업지원금융을 통해 회생절차기업에 공급하고 중진공도 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한다.

은행은 회생절차기업에 대한 담보권 실행을 유보하고 서울보증은 이행보증을 제공한다. 회생법원은 회생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돕기로 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DIP 금융에 여러 기관이 힘을 모은 것은 향후 기업 정상화를 유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구조조정 수요가 확대될 가능성에 대비해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시장중심의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준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