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 의지 강했던 애경은 1조 중반대 써내…가격 차이 너무 커

서울 강남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미래경제 한우영 기자]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본입찰이 7일 마감됐다. 당초 예상대로 애경그룹, HDC현대산업개발, KCGI 등 3곳의 컨소시엄이 입찰에 참여한 가운데 HDC현대산업개발이 유력한 인수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8일 관련 업계 및 금융투자업계(IB)에 따르면 지난 7일 마감 된 아시아나항공 본 입찰결과 애경 컨소시엄이 1조원 중반대,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2조원 중반대의 금액을 써 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업계에선 아시아나 인수 금액을 1조5000억원 안팎 정도로 잡았다. 하지만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 컨소시엄이 이보다 1조원 가량 더 높은 금액을 써내면서 강력한 인수후보가 될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금성 자산만 1조5000억원에 달해 재무구조가 탄탄한 현대산업개발은 미래에셋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사업 다각화 전략을 펴고 있는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 인수 시 그룹이 보유한 면세점과 호텔 등 사업에서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CC를 운영중인 애경그룹은 본입찰을 앞두고 가장 적극적으로 인수 의지를 드러낸바 있다. 문제가 된 자금 확보 부분에서도 막판에 한국투자증권을 컨소시엄에 참여시키면서 이를 강화했다. 하지만 1조원이 넘는 금액 차이를 좁히기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사모펀드 KCGI는 대기업 전략적투자자(SI)를 찾기 위해 끝까지 고군분투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참여시키는데 실패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3곳의 컨소시엄 가운데 인수가능성이 가장 낮은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한 아시아나 자회사인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회사도 함께 '통매각' 한다.

입찰 참여자들은 구주 매입 가격과 신주 매입 가격을 별도로 써낸 것으로 전해진다.

금호 측은 구주 가격을 높게 받길 원하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아시아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구주보다 신주 가격을 높이 써낸 기업에 점수를 주려는 구도다.

다만, 7조원이 넘는 부채를 떠안아야 하고 항공기 노후화 등에 따라 추가로 적지 않은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 등이 부담 요인으로 꼽힌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아시아나 인수가 '승자의 저주'로 돌아올 수도 있다는 우려를 제기한다.

한편 금호는 접수한 서류를 바탕으로 최종입찰 요건 충족 여부를 검토하고 미리 제시한 기준에 따른 평가를 진행한 뒤 국토교통부의 인수 적격성 심사 등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최종 선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우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