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장물류(B2B) 센터와 온라인몰 전용 물류(B2C) 센터 한 건물에 통합

올리브영 수도권 통합물류센터 조감도.[사진=올리브영 제공]

[미래경제 김대희 기자] CJ올리브영은 경기도 용인에 수도권 매장과 온라인 물류를 담당하는 통합물류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고 7일 밝혔다.

수도권 통합물류센터는 7만2000㎡ 규모로 축구장 9개 크기다.

경기도 군포에 있던 복합물류센터를 확장 이전한 것으로 그동안 4개 건물에 분산됐던 시설을 지상 4층 규모의 단일 건물로 통합했다.

오프라인 매장 물류 센터에는 박스 단위 상품을 고속으로 자동 분류할 수 있는 ‘크로스 벨트 소터’(Cross Belt Sorter) 시스템을 새로 도입했고 낱개 상품 자동 분류 시스템도 고도화했다.

온라인몰 전용 물류 센터에는 ‘QPS’(Quick Picking System) 설비를 도입해 작업자가 주문 상자를 들고 상품을 일일이 찾아 포장하는 대신 주문 상자와 상품이 자동으로 작업자에게 오는 방식으로 개선했다.

CJ올리브영은 “무엇보다 그동안 분리 운영됐던 매장물류(B2B) 센터와 온라인몰 전용 물류(B2C) 센터를 한 건물에 통합해 센터 간 재고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강점”이라며 “760여개 수도권 매장 물류와 온라인몰 주문 상품을 빠르고 정확하게 배송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CJ올리브영은 온라인몰의 주문 즉시 배송서비스인 ‘오늘드림’을 연내 전국 단위로 확대하고 오후 3시 이전 주문 건에 대한 당일 출고 서비스 도입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미래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대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관련기사